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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뉴스] "총선 여론조사 왜 여당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까?"



국회/정당

    [Why뉴스] "총선 여론조사 왜 여당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까?"

    뉴스의 속사정이 궁금하다. 뉴스의 행간을 속 시원히 짚어 줍니다. [Why뉴스]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 방송 : 권영철의 Why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권영철 CBS 선임기자

    20대 국회의원을 선출할 4.13 총선이 8일 앞으로 다가왔다. 총선을 앞두고 언론사들이 총선 관련 여론조사를 발표하면서 선거판을 달구고 있다.

    그렇지만 여론조사마다 천차만별인데다 비슷한 날 조사에서도 엄청난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이런가운데 기존의 여론조사는 여당후보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어서 논란의 대상이 일고 있다.

    그래서 오늘 [Why뉴스]에서는 "총선 여론조사 왜 여당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까?" 라는 주제로 그 속사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 총선여론조사에서 여당후보에게 유리한 조사결과가 나온다는 얘기냐?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 실제로 그렇다. 국회의원 여론조사는 정당별 전국조사가 아닌 선거구별 조사다. 그런데 선거구별 여론조사는 휴대전화는 불가능하고 유선전화로만 조사한다. 그러다 보니 유선전화에 가입하지 않거나 조사시간대에 유선전화를 받을 수 없는 젊은층의 표심이 반영되지 못하는 것이다.

    아무런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는 여론조사 결과는 여당후보가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나온다는 건 이미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이다. 그래서 원본 그대로의 조사결과는 공개되지 못하고 나이와 성별 지역별 보정을 한 뒤에 공개된다. 유선전화 조사는 대부분 60대 이상의 고령층이 응답하고 남성의 답변이 배이상 많다고 한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는 "총선관련 일반 언론사 여론조사에서는 유선전화 RDD 방식으로만 진행될 수밖에 없고, 그래서 이들 결과가 여당 후보에게 유리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야당으로부터 나오고 있다"면서 "이미 미국 대선에서도 휴대전화는 민주당, 유선전화는 공화당에 유리한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중 연세대 응용통계학과 교수는 "유선전화를 통한 여론조사는 표본자체가 편향돼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여권후보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한국갤럽 장덕현 기획조사부장은 "집전화 여론조사는 어느 방향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편향을 가지고 있다"면서 "2~30대는 적게 잡히고 5~60대 이상은 과다하게 잡힌다"고 말했다.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관계자도 "여론조사에서의 편향성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을 하고 있다"면서 "그래도 부족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해 정치적 추가가중을 허용하고 있지만 명확한 기준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이 단정적으로 '여당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나온다'고 표현하지는 않지만 '현실적으로 여론조사가 실제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다'는 데에는 공감을 나타냈다.

    ▶ 각 선거구별 국회의원 후보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는 유선전화 밖에 안 되는 거냐?

     

    = 유선전화는 국번에 지역 정보가 있어서 선거구별 여론조사가 가능하다. 그렇지만 휴대전화에는 국번에 지역 정보가 없기 때문에,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 자치단체장 선거처럼 소지역 단위로 조사가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휴대전화를 이용한 조사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총선 여론조사는 전화면접 조사와 ARS 두가지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두 조사 모두 유선전화로만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한계가 있다.

    2016년 1월말 현재 휴대전화 가입자는 5,909만인데 유선전화 가입자는 일반전화가 1,625만이고 인터넷전화가 1244만이다. 휴대전화는 이미 가입율이 100%를 넘어섰지만 유선전화는 법인용 또는 사무실용을 제외하면 대략 54% 정도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KT관계자가 추산했다. 그것도 개인별 가입이라기보다는 가구별 가입이라는 한계가 있다.

    ▶ 올해부터 도입된 안심번호로 여론조사를 하면 되는 것 아닌가?

    = 안심번호로 여론조사를 하면 가능하지만 공직선거법에는 정당만 안심번호를 이용해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를 하거나 정당활동을 위한 여론조사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을 뿐이다. 정당의 의뢰가 아닌 상태에서 일반여론조사회사들은 안심번호 제공 요청을 할 수 없는 것이다.

    조원씨앤아이 김대진 대표는 "안심번호를 통한 여론조사를 할 경우 조사대상이 연령별로 고르게 분포하므로 연령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아도 되지만 정당의 요청이 아닌 경우에는 안심번호를 통한 여론조사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심번호란 이용자의 이동전화번호가 노출되지 않도록 당내경선 등에 사용할 전화번호를 가상의 전화번호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가상의 번호로 전화를 걸면 실제 전화번호로 연결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안심번호는 정당이 선관위에 제공을 요청하면 선관위는 이동통신사로부터 안심번호를 받아 정당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 안심번호로 여론조사를 하면 결과가 달리 나오나?

    새누리당 공천자들이 총선 승리를 다집하며 엄지손가락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 분명히 다르게 나온다. 지금 언론사별 여론조사를 보면 새누리당이 과반은 당연하고 180석에서 200석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할 정도다.

    그런데 새누리당이 여의도연구원에서 안심번호를 이용해 여론조사를 한 결과 과반의석에 못미치는 140석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결과를 내놨다.

    새누리당 권성동 전략본부장은 4일 "언론 여론조사는 다 '착시'다. 수도권의 경우 우리 당 후보의 실제 지지율은 15∼20% 낮게 나와 최악에는 135석으로 쪼그라드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수도권 선거대책본부는 초비상 상태"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한 고위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기존 여론조사와는 달리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안심번호를 활용해 20~30대 유권자의 민심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기존의 유선전화를 활용한 여론조사는 20~30대 연령층의 표본 확보가 어려웠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젊은 유권자의 표심이 고스란히 반영됐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및 비례대표 출마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민주 이철희 선대위 상황실장도 4일 기자간담회에서 "일반 유선만 갖고 여론조사하는 거는 우리당이 손해보고 있으니 감안해서 판세를 읽어달라"면서 "당에서는 유선과 안심번호로 4:6정도 여론조사를 하는데 언론사 조사와는 상당한 편차가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큰폭으로 앞선다는 조사결과가 나온 지역을 안심번호로 조사하면 박빙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더민주는 안심번호를 활용해서 조사하면 110석 +알파를 얻는 걸로 나온다고 한다.

    각 정당이 선거법 위반 때문에 구체적인 조사결과를 내놓지는 않고 있지만 각 언론에서 공개되고 있는 여론조사와 각 정당이 안심번호를 이용해서 실시한 여론조사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건 분명하다는 얘기다.

    ▶ 여론조사에서 편향성이 크다면 그걸 바로잡는 방법은 없는 거냐?

     

    =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에서는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치를 부여해서 보정을 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걸 '기본 가중'이라고 하는데 이걸로 정확하게 바로잡히지 않는다는 게 문제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는 "실제 (정치성향)추가가중을 적용하는 경우 여야 후보들간의 지지율은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기존 성, 연령, 지역 가중치만 부여하면 여당 후보가 5% 포인트 이상 더 높게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한다"면서 "그래서 여당 후보에게 유리하게 나오는 조사결과를 지양하고자 일부 여론조사 회사들이 기본가중 외에 정치성향을 추가 가중하는 방식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예를 들자면 가장 최근에 있었던 18대 대통령선거 득표율을 적용해 정치적인 가중치를 부여해서 여당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할 수 있는 표본의 오차를 보정하는 방식인 것이다.

    또는 지난 지방선거에서의 정당후보별 득표율을 반영하는 방안도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정치성향적인 보정을 하는 방안도 가능한 대안으로 고려된다.

    다만 문제는 정치적인 성향 보정의 기준이 객관적으로 일정해서 어떤 의도가 개입되거나 조작이 없어야 한다는 점인데 그 부분을 두고 여론조사회사와 선관위 사이에 입장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 정치성향 가중치를 부여하는 데 어떤 입장차이가 있다는 거냐?

    = 여론조사회사나 전문가들이나 중앙선관위나 정치성향 보정이 필요하다는 데는 대부분 동의한다. 문제는 정치성향 보정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를 두고 의견차이가 큰 것이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는 "가장 최근의 선거 득표율 가중, 예를들어 최근의 대통령선거 득표율(중앙선관위 발표 득표율 기준) 가중까지 더해 (성, 연령, 지역, 직전 선거결과)으로 가중치를 부여해 여당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할 수 있는 표본의 오차를 보정하는 방식을 도입했다"고 설명한다.

    그런데 이런 방식에 대해 다른 여론조사회사나 중앙선관위에서는 "추가가중에 대한 명확한 근거없이 임의적으로 할 경우 추가가중에 따라 조사결과가 뒤바뀔 수 있다"며 부정적인인 입장이다.

    복잡한 이유가 있는데 ARS 여론조사를 하는 여론조사업체들의 모임임 '한국정치조사협회' 회원사들은 정치성향 보정을 택하고 있는데 비해 전화면접 조사를 주로하는 기존의 여론조사회사들로 구성된 '한국조사협회'는 정치성향 보정에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 여론조사 회사들끼리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는 얘기다.

    문제는 최근 총선을 앞두고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정치성향 가중치를 적용하는 여론조사회사들에게 과태료를 부과하고 조사결과를 발표하지 못하도록 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제도적으로는 허용해 놓고 현실에서는 활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에대해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유정호 팀장은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이외의 가중치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엄밀하고 정교한 모델링을 해야 하고 사회적으로 공론화돼서 검증된 결과가 나타난다면 적용이 가능하다"면서도 "기본 가중외에 추가 가중하는 객관적 방법을 현실적으로 확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정치성향 가중이 필요하지만 객관적으로 검증된 가중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는 얘기다. 예를 들어 지난 18대 대선의 득표율을 기준으로 가중을 하더라도 박근혜, 문재인 두 후보의 득표율과 투표율을 반영해야 하는데 응답자의 답변이 사실과 거리가 멀어 정밀하지 못하다는 얘기를 한다.

    반면 연세대 김현중 교수는 "정치성향 가중을 하더라도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그래도 정치성향 가중을 하는 게 하지 않는 것 보다 좀 더 사실에 가까워 지는 건 맞다"고 말했다.

    ▶ 그러면 여론조사회사들에게도 안심번호를 제공하면 되는 것 아닌가?

    = 그렇다. 그렇게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도 비용이 더 들겠지만 제대로 된 여론조사를 위해서는 유선전화가 아닌 휴대전화를 통한 여론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

    안심번호를 이용한 정당의 여론조사에서는 우선 응답률이 유선전화보다 배 이상 높아진다. 또 연령층마다 응답률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유선전화조사처럼 보정 작업도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특히 유선전화는 가입율이 50%를 조금 넘는 수준이니까 가입하지 않은 나머지 40% 이상이 여론조사에서 배제되는 한계가 뚜렷하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사진=박종민 기자)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달 31일 "우리가 총선에서 다수당이 된다면 유선전화 조사를 금지해야 한다"며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통해 여론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원 중앙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장(숙명여대 통계학과)도 언론인터뷰에서 "언론사 여론조사도 공공재의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활용하도록 법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중 연세대 교수도 "여론조사회사들도 안심번호를 이용한 여론조사를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다들 공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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