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올 "알파고는 결코 이세돌을 대신할 수 없다"



방송

    도올 "알파고는 결코 이세돌을 대신할 수 없다"

    김용옥이 '세기의 대결'서 찾아낸 5가지 의미

    도올 김용옥(사진=JTBC 제공)

     

    도올 김용옥이 지난 15일 막을 내린 프로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 바둑 인공지능(AI) '알파고'의 대결을 접하면서 얻은 5가지의 의미를 전했다.

    김용옥은 최근 자신이 출연하는 JTBC '차이나는 도올' 녹화 현장에서 "이 사건(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이 많다"며 "인간의 노력으로 쌓아 올린 문명·문화 세계에 관한 굉장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도올이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에서 찾은 5가지 의미는 △우리가 무한하다고 믿었던 바둑의 수가 한정 돼 있으며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은 바둑으로 볼 수 없다는 것 △이번 빅이벤트 뒤에 숨은 진짜 의도를 파악해야 하며 △알파고와 같은 뛰어난 기술도 인간의 문명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 △ 알파고가 이세돌을 대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도올은 "바둑이 무한에 가깝다는 것은 인간의 감정까지 고려했을 때의 얘기다. 기계적으로 보자면 바둑의 수는 한정돼 있다"며 "엄청나게 많은 수가 있지만, 결국은 유한적인 것. 유한의 세계에서는 계산 능력이 뛰어난 기계가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다"라고 평가했다.

    "바둑이란, 수와 수 사이에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정까지 모두 포함돼야 진정한 의미의 바둑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도올의 생각이다.

    그는 "바둑은 근본적으로 인간과 인간이 마주앉아 둬야 바둑이다. 인간과 인간이 호흡하면서 실수도 오가고, 감정도 오가야 진짜 바둑 인 것"이라며 "따라서 기계와 인간이 경쟁하는 것은 바둑이 아니다. 근본적으로 인간과 기계가 마주앉아 바둑을 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도올은 이번 빅이벤트 뒤에 숨은 의도로 '정보사회 제국주의'를 꼽았다.

    김용옥은 "우리는 이번 이벤트를 대하며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 '인간의 노력에 의해 이룩하는 모든 것들을 인공지능이 대신할 수 있다. 더 낫다'라는 주장을 마주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이번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이벤트 이면에는 일종의 정보사회 제국주의가 숨어 있다"고 주장했다.

    결국 도올은 알파고의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인간의 가치와는 뚜렷하게 선을 긋고 있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