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리도 '알파고' 만들자…인공지능 산업화 200억 지원



IT/과학

    우리도 '알파고' 만들자…인공지능 산업화 200억 지원

    산업부 AI 산업화 지원금 130억→200억원 확대

     

    산업통상자원부가 인공지능(AI) 산업화 지원금을 130억원에서 2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또 산학연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인공지능 응용·산업화 추진단’을 꾸리기로 했다.

    산업부는 14일 인공지능기술의 발전현황을 점검하고 응용·산업화 촉진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갔고 이같이 밝혔다.

    산업부는 인공지능 기반 파일럿(Pilot) 제품 개발은 물론 기존의 로봇과 자율주행차, 드론분야에서 지원해온 연간 130억원 규모의 기술개발 자금 규모를 200억원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지원분야도 스마트공장, 보안서비스, 의료지원서비스 등 여타 응용 분야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 응용·산업화 추진단’을 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 설치하고 연간 100억원 수준의 지원을 할 방침이다.

    추진단은 분야별 인공지능의 적용 가능한 품목을 발굴하는 한편 기업의 산업 진출을 가로막는 기술규제 등을 개선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와함께 인공지능 응용분야 석박사급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전국 주요 대학의 우수 연구팀을 선발해 산업화 원천기술 연구개발 자금을 매년 5년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이관섭차관은 이와 관련해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연구개발 투자의 확대도 중요하지만 연구인력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이지 않으면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 개발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