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촛불집회에 직접 참가해 보니…자발적 집회문화가 필요



사회 일반

    촛불집회에 직접 참가해 보니…자발적 집회문화가 필요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렸던 5차 국정원 규탄 범국민대회 촛불집회 현장 모습

     

    3일 저녁 서울 청계광장에서 국정원 개혁을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촛불집회가 열린 가운데, 본 기자들은 집회 현장 모습과 함께 참가자들의 반응을 알아봤다.

    저녁 6시부터 서울 청계광장에서 민주당의 '민주주의 회복 및 국정원 개혁촉구 국민보고대회' 및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이번 촛불 집회는 4시 무렵부터 인파가 몰렸고, 6시부터 시작된 민주당 보고대회에는 김한길, 전병헌, 신경민 의원 등 다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참여해 연설을 했다. 진상규명, 관련자 처벌, 국정원 개혁, 대통령의 사과 등을 주장한 민주당 연설에 이어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및 통합진보당의 연설 및 각종 공연도 있었다.

    친구들과 함께 촛불집회에 참여한 대학생 박 씨(20)는 “지난 7월에 있었던 촛불집회에 동생이 고3인데도 불구하고 참여를 했다. 그래서 반성을 해서 이번에 친구들을 데리고 오게 되었다”라며 “아직 오지 않은 친구들도 더 데리고 참여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촛불집회가 끝난 이후에도 오랫동안 자리에 남아있던 직장인 채 씨(25)는 촛불집회에 어떻게 오게 되었느냐는 질문에 “시민활동에 관심이 많아서 오게 되었다. 시간 될 때마다 참여하는 편이다”고 말했다. 그는 “예전에 참여했던 촛불집회들이 더 그립다. 그 때는 사람들이 더 많이 참여했었고 더 다양한 활동들이 많았던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라고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채 씨는 또 “누군가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집회 문화보다는, 누군가 장구를 친다든지, 모여서 토론을 하거나 책을 같이 읽는다든지 등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문화를 형성하며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같은 하나고등학교 친구들끼리 촛불집회에 참여했다는 정 군(18)도 “촛불 문화제는 사람들이 많이 오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너무 정치적인 색을 띠는 것에서 벗어나 즐길 수 있는 문화거리로 변모해 좋다. 평화적이기도 하다.”라고 집회 문화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촛불집회 현장에는 다양한 시민단체들이 와서 홍보물을 나눠주는 모습도 보였다. 채 씨는 이에 대해 “이런 단체들이 이런 활동을 하는 구나, 알려주는 것도 참 좋은 것 같다. 시민들이 직접 문화를 만들어 가는 활동이 더 활발해졌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늘(3일) 열린 집회는 대체로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지만,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 사이에 작은 다툼도 있었다.

    “꺼져, 이 빨갱이 xx야!”

    한 노인이 비교적 젊은 중년 남성에게 소리치고 있었다. 간단한 실랑이로 시작된 다툼은 서로 어깨를 밀치는 등의 몸싸움으로 번지기까지 하였다. 주변 시민들이 둘을 가까스로 띄워놓자, 약 5분가량 이어지던 다툼은 끝이 났다.

    홍보활동을 하던 시민단체와 촛불집회 참가자들 간의 작은 마찰도 있었다. 각종 시민단체들은 현수막을 치고 깃발을 흔들며, 후원을 요청했고, 큰 소리로 그들의 입장을 표명했다.

    한 시민단체는 시민들이 앉아있는 곳 바로 앞에서 확성기를 이용해 큰 소리로 홍보를 하다가 시민들의 제지를 받기도 하였다. ‘조용히 좀 하라’는 시민들의 불만을 들은 후, 그 시민단체는 확성기를 떼고, 육성으로 홍보를 이어갔다.

    한편, 이 날 열린 촛불집회는 약 3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