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삼성, 불산 누출 25시간 동안 '침묵'



사건/사고

    삼성, 불산 누출 25시간 동안 '침묵'

    협력업체직원 사망하자 뒤늦게 관계당국에 신고…"적은 양이라 신고 필요성 못 느껴"

    aaa

     

    삼성반도체 화성공장에서 불산이 누출돼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다친 사고와 관련, 삼성측이 불산 누출 사실을 은폐하려 했던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삼성전자 측은 긴급 브리핑을 열고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11라인 외부 불화수소 희석액 공급장치 밸브 교체작업 과정에서 협력업체 직원이 가슴 통증 등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다"고 발표했다.

    삼성 측에 따르면, 27일 오후 1시 30분쯤 11라인 외부에 위치한 화학물질 중앙공급시설에서 불화수소 희석액 공급장치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이 발견됐으며 10시간이 지난 이후인 27일 밤 11시 수리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공급장치 밸브 수리에는 박모(35) 씨 등 삼성협력사인 불산공급업체 STI서비스 직원 5명이 진행했으며, 다음 날인 28일 새벽 4시 40분쯤 작업이 끝났다.

    세 시간 뒤인 오전 7시 30분 박 씨가 목에 수포가 생기고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등 이상이 발견돼 서울 한강 성심병원으로 후송했으며 오후 1시 4분 결국 숨졌다.

    그러나 삼성 측은 사고가 발생한 지 25시간 동안 사고 사실을 쉬쉬한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전자 환경안전팀 관계자는 "28일 오후 2시 40분에 경기도청 대기관리과에 불산 누출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불산은 유해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누출사고가 발생하면 관계당국에 보고해야 한다. 하지만 삼성 측은 25시간 넘게 보고하지 않다가 협력업체 직원 박 씨가 숨진 28일 오후 1시 이후에야 보고가 이뤄진 것.

    경기도 소방 관계자는 "유해물질 누출 시 소방서 등에 보고해야 하지만 삼성 측으로부터 어떠한 신고도 받지 못했다"며 "경찰에서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연락을 받고 현장에 출동했다"고 말했다. [BestNocut_R]

    늑장 대응 의혹에 대해 삼성측은 "누수된 양이 워낙 적어 보고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은 사고 현장에서 잔류가스 제거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불산 사고 사실을 주변 지역에 통보하는 한편 공장 관계자를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