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TV토론, 朴 경제공약 허구성 보이는 데 집중



국회/정당

    文 TV토론, 朴 경제공약 허구성 보이는 데 집중

    asd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의 지원 뒤 지지율에서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보고 대선후보 2차 토론을 통해 역전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새누리당 박근혜·민주당 문재인·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는 10일 저녁 8시 전국에 생방송되는 2차 TV토론을 갖는다.

    2차 토론의 주제는 경제 복지 노동이다. 이번 대선에서는 경제민주화가 핵심 현안인 만큼 가장 치열한 토론이 예상된다. 야당으로서는 할 말이 많은 주제이기도 하다. 문 후보는 진짜 민생과 가짜 민생, 민생경제와 특권경제, 보편적 복지와 차별적 복지의 대립구도로 유권자들에게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재벌개혁이나 노동문제 등이 생략된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와 민생 공약은 허구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차별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또 부자감세나 4대강사업 등으로 인한 지난 5년 동안 민생 파탄에는 이명박 정권뿐 아니라 박 후보도 공동으로 책임으로 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는 오는 13일 전까지 박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최대한 좁혀야 하기 때문에 이날 토론을 터닝포인트로 판단하고 총력을 투입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안철수 전 후보의 지원을 업고 박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좁히고 있다는 보는 만큼 2차 토론을 통해 확실한 역전을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지난 1차 토론 때보다는 좀 더 공세적이고 주도적으로 토론을 이끌어가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일 1차 토론에서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사실상 ''원맨쇼''를 하는 바람에 문 후보의 존재감이 드러나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다만 문 후보 측은 지난 1차 토론 때 안정감 있는 모습이 유권자들에게 호소력이 있었다고 판단하고 적극적으로 토론을 주도하되 품격있는 존재감을 과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문 후보 측은 청와대 비서실장 등 풍부한 국정경험을 앞세워 국정운영의 적임자라는 점을 유권자들에게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BestNocut_R]

    문 후보 측 박광온 대변인은 "누가 재벌개혁과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경제민주화를 할 수 있고, 보편적복지를 할 수 있는 적임자인지를 토론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신경민 미디어단장은 "박 후보의 공약은 위장이 많다. 경제민주화는 사실상 껍데기 밖에 남지 않았다"며 "이런 허구성을 드러내는데 집중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