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安의 귀환…''안철수 현상 시즌 2'' 개막



정치 일반

    安의 귀환…''안철수 현상 시즌 2'' 개막

    문-안 단일화 비로소 완성 모습…文 ''화색'' VS 朴 ''다급''

    asd

     

    안철수 전 후보가 무대 위로 다시 나타났다.

    ''''백의종군'''' 선언에 이어 이번에는 ''''무조건 지원''''을 선언했다.

    피로도가 최고조에 달할 즈음 ''''전격 행동 개시''''를 하는 특유의 ''''안철수 스타일''''을 재연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측은 이제나 저제나 ''''안철수 원군''''을 고대해 왔고 어제는 눈 속에 안 전 후보의 집까지 찾아가서도 빈손으로 돌아와야 했다.

    결국 안 전 후보가 흔쾌히 도울 뜻이 없다고 보고 거의 물 건너간 것으로 간주하는 분위기였다.

    단일화 무산으로 ''''급우울''''해졌던 문 후보의 얼굴이 14일만에 안 전 후보와 만나 활짝 폈다.

    안 전 후보는 이번 대선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말로 자신의 ''''큰 역할''''을 예고했다.

    ◈ 안, ''''정권교체'''' 명분 내세워 지원 선언

    안 전 후보가 오늘 모습을 나타내기까지 그동안 그의 행동은 물론 화법도 애매모호함 그 자체였다.

    그러나 그는 욕은 욕대로 다 먹고 비난을 들을 대로 다 들은 이후 관심 밖으로 사라지려는 순간을 놓치지 않았다.

    안 전 후보는 대선출마선언부터 ''''그렇게 늦게''''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듯 자신만의 시간표대로 차근차근 밀고 나가는 특유의 ''''안철수 스타일''''을 이번에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분석이다.

    ''애매 화법''이 마음이 확실히 결정되면 더 없이 분명하고 확고한 화법으로 바뀌는데, 이번에도 ''''아무 조건 없이 힘 보탤 것''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같은 표현으로 문 후보 진영의 귀를 즐겁게 했다.

    스스로 ''이제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멀리 내다보고 정치를 할 것임을 선언한 이상 자신의 도우미 역할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한 것으로 보인다.

    먼저 문 후보가 선거에 패했을 경우 ''''안의 방관''''이 결정적 패인중 하나로 고스란히 돌아오게 될 것임을 짐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안 전 후보가 돕지 않고 문 후보 혼자 힘으로 승리했을 경우 안 전 후보의 입지는 크게 줄어들게 되는 것 또한 계산했을 것이다.

    결국 안 전 후보가 자신이 단일후보가 돼서 새 정치를 위한 대선승리를 이루려 했으나 미수에 그치자 정권교체의 명분을 내세워 문 후보를 돕겠다고 결심한 것이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 민주당 크게 고무, ''대반전 카드''로 삼을 것

    민주당은 비로소 단일화가 완성된 것으로 문 후보가 명실상부한 ''''단일후보''''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됐다며 크게 고무된 분위기다.

    나아가 ''''마침내 와 줄 것이 왔다''''며 비교열세의 대선판도를 뒤집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 승세를 굳혀 나가겠다는 기세다.

    마침 ''''새정치 국민연대''''를 출범시킨 날 ''''안의 귀환''''이 이뤄져 국면의 대전환점이 돼 겹경사를 맞은 셈이다.

    이제 남은 선거기간동안 문 후보는 안 전 후보의 무한지원을 받아 단일화 무산 이후 등을 돌리거나 부동층으로 돌아선 지지자들을 다시 끌어 모으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단일화 무산에서 단일화의 완성 쪽으로 상황이 변화됨으로써 ''문+안''을 넘어서는 ''''플러스 알파''''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총력을 다 할 것으로 보인다.

    ◈ 새누리당, 결코 바라지 않던 시나리오에 충격

    이제 다급해지는 쪽은 박근혜 후보 진영이다.

    예기치 않은 일격을 당한 새누리당은 조해진 선대위 대변인을 통해 단일화는 예상했던 일이라면서 안 전 후보의 진정성,적극적 지원여부를 지켜보겠다는 식으로 크게 개의치 않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공식적인 반응에서는 애써 조급해진 마음을 드러내진 않았지만 선거전략에 일대 조정이 필요해졌다.

    본격선거운동 이후 여론조사결과 오차범위 내라도 박 후보가 계속 앞서나갔지만 국면이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변수를 맞이하게 됐기 때문이다.

    단일화 협상 기간 동안 박 후보와의 일대일 구도에서 문 후보보다 안 전 후보가 계속 우위를 보여 더 경쟁력이 있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 같다.

    ◈ 안철수 조연으로 ''시즌2'' 본격 시작

    여야 후보가 확정돼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와중인데도 후보가 아닌 제3자에게 계속 시선을 빼앗기는 희한한 선거를 경험하고 있다.

    주인공보다 조연의 활약이 더 눈부셔 누가 주연이고 조연인지 헷갈리는 영화 한편을 제대로 보는 듯 하다.[BestNocut_R]

    출마선언 때부터 고비고비마다 국면을 쥐락펴락하는 안 전 후보의 활약이 잠시 주춤했지만 이제 다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출마부터 단일화 논란을 ''시즌1''이라고 한다면 이제부터 ''''안철수 현상 시즌 2''''가 본격 시작됐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