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추문 검사, 지검 감찰 첫날 자유롭게 돌아다니더니 …



법조

    성추문 검사, 지검 감찰 첫날 자유롭게 돌아다니더니 …

    ''동부지검 감찰 사실상 검사 합의할 시간준 셈''…의혹도

    asd

     

    40대 여성 피의자와 부적절한 성관계를 가진 로스쿨 출신의 검사에 대해 25일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렇게 검찰이 제식구를 처벌하겠다고 나서는데도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검찰이 피의자 여성과 부적절한 성관계를 가진 전 모(30) 검사에 대해 ''성폭력'' 혐의가 아닌 ''뇌물 수수'' 혐의를 적용했기 때문이다.

    검찰이 이렇게 판단한 것은 전 검사가 이 여성과 민형사상 문제를 삼지 않는다는 합의문을 작성했기 때문인데 친고죄인 성범죄는 합의를 하면 형사처벌에 나설 수 없다.

    전 검사에 대한 일벌백계를 주장하는 검찰 입장에서는 합의문은 골치아픈 존재다.

    그런데 해당 합의문이 논의되고 작성된 시점이 서울동부지검 자체 감찰 조사가 진행된 지난 20~21일 이틀 동안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전 검사는 문제가 지검에 알려진 뒤에도 근무시간에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합의문 작성에 공을 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여성 측 변호인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전 11시쯤 동부지검 A 지도검사와 통화했으며 이날 오후 1시쯤 전 검사가 (직접) 전화가 왔다"고 밝혔다.

    특히 전 검사는 이날 오후 변호인의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변호인은 전 검사의 방문 시간에 대해 "구의동에서 40분쯤 걸리니 오후 2시쯤인 것 같다. (방문)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를 종합하면, 동부지검의 ''누군가''는 여성 측 변호인으로부터 문제제기가 들어오자 전 검사에게 이를 2시간 안에 알려줬고 전 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사무실을 벗어나 적어도 3시간여 가량을 밖에서 보낸 것이다.

    앞서 대검찰청은 "대검은 11. 20. 17:00~18:00경 동부지검으로부터 1장짜리 최초 발생보고 접수했다"고 밝혔다.

    동부지검 지도검사가 최초 문제를 인지한 이날 오전 11시와는 6시간의 차이가 생기는데 이 시간 동안 전 검사가 자신을 위한 ''핵심적인'' 대처에 노력한 사실은 알려졌지만, 동부지검이 전 검사에 대해 어떤 조치를 했는지는 불투명하다.

    사의를 표명한 석동현 서울동부지검장은 첫 보고와 관련, "다시 조직의 기반을 송두리째 흔들 수 있는 이 사태를 지난 월요일(* 화요일의 오기라는 것이 검찰 설명) 오후 처음 접하는 순간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마음을 비웠다"고 밝힌 바 있다.

    지검의 총책임자에게 사건 보고가 오후에 이뤄졌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오전에 이를 알게된 하부직원의 즉각적인 보고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또 지검의 총책임자가 "조직의 기반을 송두리째 흔들 사태"의 당사자라고 지목한 전 검사를 동부지검 감찰라인은 그 뒤 조사 기간 동안에도 자유롭게 둔 것으로 드러났다.

    전 검사는 이날 저녁 9시쯤에는 여성 변호인 측과 동부지검 인근에서 만나 ''구두'' 합의를 했다. 또 다음날 21일도 전 검사는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합의문 작성까지 마친다.

    여성 측 변호인은 "정확한 시간은 기억나지 않지만, 전 검사가 21일 직접 합의서를 써서 왔고, 낮 시간대였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지검 자체 조사가 상당히 거세졌을 것이란 일반의 예상과는 어긋난다.

    이런 인신상 자유로움이 전 검사에게 적지 않은 도움을 줬음은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검찰 내부에서조차 동부지검이 사실상 전 검사가 피해 여성과 합의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적어도 묵인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상황이다.[BestNocut_R]

    공교롭게도 다음날인 22일 대검 감찰본부의 간부는 특별 감찰 착수를 밝히는 브리핑에서 "해당 검사 (여성과) 합의를 했다는 보고가 있었다"는 말을 반복해서 밝혔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정확한 사건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양자 간에 합의 했다''는 내용이 이틀간 자체 조사 기간을 가진 동부지검의 중요 보고 내용일 가능성마저 엿보이는 대목이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