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근혜 vs 문재인, 엎치락뒤치락 박빙 혼전



정치 일반

    박근혜 vs 문재인, 엎치락뒤치락 박빙 혼전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사퇴한 이후에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오차범위내에서 혼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철수 후보의 지지자들 중 문재인 후보로 이동한 경우는 절반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고, 10% 이하였던 부동층이 15~20% 정도로 늘어나 이번 대선에서 상당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KBS가 25일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집전화 및 휴대전화 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 ±3.1%p) 다자 대결 조사에서 박근혜 후보는 41.7%, 문재인 후보는 39.9%를 기록했다. 맞대결 조사에서는 박 후보46.8%, 문 후보는 44.1%로 모두 오차범위내였다.

    오마이뉴스가 24일과 25일 리서치뷰와 함께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ARS/RDD 방식으로 100% 휴대전화 조사, 표본 오차:95% 신뢰수준 ±2.2%p)에서는 양자대결에서 문 후보는 47.8%를 얻어 박 후보(47.2%)를 오차범위 내인 0.6%포인트 앞섰다.

    SBS가 안 후보 사퇴 뒤 여론조사 전문기관 TNS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는 43.4%, 문 후보는 37.6%의 지지율을 기록했다.(전국 성인 남녀 1000명 대상, 신뢰수준 95%, ±3.1%p 표본오차, 유무선전화 혼합조사 방식) 두 후보간 격차는 5.8%p이지만 오차범위 안의 박빙 승부다.

    MBC가 같은 조건으로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는 박 후보 39.2%, 문 후보 41.2%로 문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역시 오차범위 안이다.

    말 그대로 오차 범위내에서 엎치락뒤치락 박빙의 혼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들 조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안철수 후보의 사퇴전 10% 이하였던 부동층이 대폭 늘어났다는 점이다. 안 후보 지지세력의 상당수가 갈 곳을 잃은 것이다.

    그동안 여론조사에서 부동층 비율은 10% 안팎이었지만 SBS와 MBC 조사에서는 각각 21%와 19.6%로 10%p 정도 부동층의 비율이 늘어났다.

    이는 안 후보 지지층 가운데 상당수가 부동층으로 옮겨갔기 때문으로 보인다. SBS 조사결과 안 후보 지지층을 대상으로 누구를 지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51.8%는 문 후보를, 24.2%는 박 후보를 지지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지지 후보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는 응답자도 22.5%에 달했다.

    MBC 조사에서도 안 후보 지지자 중 문 후보 지지가 45.3%, 박후보 지지는 16.9%였으며 또 좀 더 지켜보겠다는 응답과 투표를 하지 않겠다는 응답도 각각 31.6%,와 5.7%에 달했다.

    KBS 조사 역시 안철수 후보 지지자들 중 19.2%는 박 후보 쪽으로, 55.7%는 문 후보 지지로 돌아섰지만 모르겠다고 답한 경우도 24.6%에 달했다.

    따라서 안 후보를 지지했다가 다시 부동층으로 돌아선 유권자들이 새로운 후보를 결정을 마무리하는 시점 전까지는 여론조사 결과 변동성이 그만큼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윤희웅 실장은 "야권 단일화 과정이 생각보다 아름답게 전개되지 못하고 문 후보와 안 후보 간에 갈등이 생기면서 양측 지지층간 골이 형성되면서 문 후보가 안 후보 지지층의 절반 정도만 흡수했다"며 "그 나머지는 박 후보를 지지하거나 부동층으로 돌아섰다"고 밝혔다.

    윤희웅 실장은 "안 후보 사퇴 전 10% 이하였던 부동층의 비율이 사퇴 이후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정도로 증가했다"며 "이들의 움직임에 따라 대선의 당락이 좌우될 것으로 보여 부동층을 잡기위한 박 후보와 문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