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양보 불가론에 安측 일침.. "당 대표 뽑는 선거 아냐"



국회/정당

    文 양보 불가론에 安측 일침.. "당 대표 뽑는 선거 아냐"

    sad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단일화의 방식으로 담판을 고려하지만 "나는 양보가 불가능하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번 대선은 당의 대표를 뽑는 선거가 아니다"며 다소 불쾌한 심경을 내비쳤다.

    문재인 후보는 19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담판 단일화' 시 양보 가능성에 대해 "나는 개인 후보가 아니고 민주당 후보이고, 100만 국민선거인단이 선출한 후보"라며 "나는 양보가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문 후보는 또 "독단적으로 양보하면 배임죄에 해당한다"며 "담판한다면 안 후보가 나를 도와주면 어떨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단일화 방식이 담판으로 간다면 안 후보의 양보를 받아내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이에 대해 박선숙 본부장은 공평동 캠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 후보는 문 후보의 입장, 안 후보는 안 후보의 입장이 있다"며 "문 후보는 정당의 후보이고, 안 후보는 굳이 비교하면 국민의 후보이다. 1년을 기다려 불러냈고 그 지지기반으로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이어 "안 후보의 결정도 안 후보 혼자 내릴 수 있는 결정이 아니다"면서 "이번 대선은 정당의 대표를 뽑는 선거가 아니라 국내적으로는 국민의 대표를, 국제적으로는 국가의 대표를 뽑는 선거이며 더구나 한 시대를 넘어 다음 시대로 갈 수 있는가 하는 중차대한 선택이다"고 반박했다.

    문 후보는 정당 후보로 양보가 불가능하다고 전제하면서도, 안 후보는 개인적으로 양보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한데 대한 불만을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단일화 협상 재개 이후에도 여전히 양측 간에 긴장감이 감돌았다.

    박 본부장은 단일화 협상 팀원을 일부 교체한 이유에 대해 "다시 협상에 들어가면서 마음가짐을 새롭게하기 위해 팀원을 교체했다"면서 "문재인 캠프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할 필요 없었나 생각든다. 그러나 그건 문재인 캠프가 알아서 할 일이다"고 꼬집었다.

    서로 감정싸움으로 파행을 겪었던 상황에서 문재인 캠프는 협상팀을 한명도 교체하지 않은 것에 대한 지적이다.

    '새정치공동선언문'에 포함된 국회의원 정수 조정에 대해 민주당에서 '축소'는 아니라고 선을 긋자 이에 대해 박 본부장은 적극 반박했다.

    박 본부장은 "의원수 축소까지를 포함한 조정으로 알고있다"면서 "만약 문 후보 측에서 합의 문구에 대해 다른 해석을 내놓으신다면 합의문 작성에 참여한 분들 간에 어떤 취지인지 복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후보가 룰을 양보하겠다고 제안한 데 대해서도 "두 분이 만난 자리에서 그와 관련된 따로 합의나 양보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박 본부장은 안 후보 측이 여론조사를 선호한다는 추측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특별히 주장한 게 없어 양보받을 일이 없다"고 말해 양보론이 가져올 수 있는 선입견을 경계했다.

    문재인 후보의 '룰 양보'가 마치 안 후보가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방식을 고집하는 것처럼 비쳐질 수 있는 점을 경계한 것.[BestNocut_R]

    그는 "이 문제에 대한 협의는 공정하고, 대등하고, 투명하게 국민이 동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한 쪽의 일방적 양보로 이뤄질 일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 본부장은 "안 후보가 단일 후보가 돼 안철수 정부가 돼면 민주당은 든든한 국정 파트너"라면서도 "그것으로 충분치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안 후보는 여러 생각이 있다. 그것을 단일화 과정에서 구체화하고 국민들에게 보고드릴 수 있는 시점이 머지 않았다"고 조만간 국정 운영 구상을 밝힐 것임을 암시했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