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安 원하면 여론조사 가능…후보 양보는 불가능"



국회/정당

    文 "安 원하면 여론조사 가능…후보 양보는 불가능"

    '참여정부' 15번 언급하며 MB 실정 지적하고 국정 운영 경험 과시

    asd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19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 “안 후보 쪽에서 원하면 여론조사 방식이라도 불가피하고, 더 시간에 쫓겨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도 쉽지 않게 된다면 안 후보를 만나뵙고 담판을 통해서라도 단일화를 꼭 이루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담판시 양보 가능성에 대해서는 “저는 개인 후보가 아니라 민주당 후보이고 백만 국민선거인단이 선출한 후보라 사실상 양보가 불가능하다”며 “독단적 양보는 아마 배임죄에 해당하지 않을까 싶다”고 일축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안 후보 측에 단일화 방식을 다 맡겼기 때문에 안 후보 쪽에서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를 원하면 흔쾌히 받아들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담판을 하게 되면 안 후보에게 “민주당 혁신도, 새로운 정치도, 정권 교체 이후에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개혁도 (안 후보가) 도와주면 제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겠다”고 했다.

    문 후보는 안 후보로 단일화될 경우 “안 후보의 당선과 국정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하겠다”면서 “제가 다른 대통령 아래에서 직책과 공직을 맡는 것은 노무현정부가 마지막으로, (더이상)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 직책과 상관없이 국정성공을 위해 돕고 민주당으로 하여금 돕도록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신이 대통령이 된다면 “안 후보를 잘 모시고 싶다. 왜냐면 국민들이 지지하니까”라며 “어떤 직책이나 자리 주기 차원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든 제가 잘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특히 혁신ㆍ융합ㆍITㆍ미래성장 등 강점과 능력을 잘 활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력통합의 한 방식으로 제시된 ‘국민연대’와 관련해서는 “모든 형태가 다 가능하다. 안 후보 측이 정당을 만든다면 그 정당과 민주당이 합당하는 것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면서도 “안 후보와 그 쪽 진영이 정당을 부정하는 입장이어서 대선 이후에는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해서는 “이미 체결된 것은 존중하고 이행해야 하지만 국민들이 염려하는 독소조항에 대해서는 재협상을 요구하겠다”며 “미국은 타결하고 난 이후에 참여정부 때 했던 걸 뒤엎고 재협상을 요구했는데 우리는 비준 후 고치자는 요구를 왜 못하냐”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또 ▲10.4 남북공동선언 계승과 남북공동어로구역 재추진 ▲부자감세 철회 등을 통한 복지 재원 마련 ▲제주특별자치도와 같은 지방분권 강화 ▲방송사에 대한 정치권력 개입 근절 ▲여성 권익 향상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특히 ‘참여정부’를 15번 가량 언급하면서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지적하고, 동시에 안 후보와 비교되는 국정 운영 경험을 과시했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