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한폭탄 언제 터지나?…대한민국은 ''부채 공화국''



경제 일반

    시한폭탄 언제 터지나?…대한민국은 ''부채 공화국''

    자영업자들의 빚 430조원 이상…대부업체 대출도 9조원 육박

    1

     

    자영업자들의 빚이 430조원을 넘어서고 대부업체 대출도 9조원에 육박하는 등 가계부채가 ''갈수록 태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책은행인 한국은행이 31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를 살펴보면,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부채 공화국''이다.

    1천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의 규모도 규모지만, 그 실상을 들여보면 한숨만 나온다.

    은행권에서도 모자라 연 39%의 고금리도 마다하지 않고 찾아간 대부업 대출 이용자가 무려 252만명. 규모도 지난해 연말로 이미 9조원에 이른다. 불과 4년전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특히 대부업 대출 이용자 가운데 절반 가까운 41.9%는 1등급에서 6등급까지 신용도마저 괜찮은 사람들이다. 신용이 높아도 대출이 어려울 정도로 경기가 아주 나쁘다는 걸 고스란히 보여주는 셈이다.

    영세한 자영업자들의 부채도 심각한 수준이다. 임금근로자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일인당 평균 1억원의 빚을 지고 있어, 전체적으로는 지난 3월에 이미 430조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 사이에만 17% 가까이 치솟은 건데, 전체 가계부채 증가율의 두 배를 웃돈다.

    우리 나라의 자영업자 비중이 OECD 주요국 가운데 두 번째인 걸 감안하면, 시스템 위기로 전이될 우려까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BestNocut_R]

    주택을 둘러싼 부채의 심각성은 이제 더 이상 얘기하기엔 입이 아플 정도다.

    원금은 손도 못 댄 채 이자만 갚고 있는 대출이 35조원에 이르고 있어, 만기 도래시 줄도산을 낳을 수 있는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

    한국은행은 "집값이 20%만 떨어져도 상환해야 할 원금이 3배가량 불어나기 때문에, 집주인뿐 아니라 세입자도 재무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자료 영상="">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