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대 "담배녀" 논란 시끌…사회대 학생회장까지 사퇴



교육

    서울대 "담배녀" 논란 시끌…사회대 학생회장까지 사퇴

     

    서울대학교 사회대 여학생 A씨가 지난해 이별을 통보하던 남자친구 B씨의 줄담배를 '성폭력'으로 규정한 일 때문에 서울대가 시끄럽다. 게다가 이 사건을 처리하려던 사회대 학생회장이 결국 사퇴 의사를 밝혀 논란이 점점 커지는 모양새다.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지난해 3월 여학생 A씨는 "남자친구 B씨가 담배를 피우며 남성성을 과시해 여성인 나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키고 발언권을 침해하는 등 억압적인 발화상황이 있었다"며 남학생 B씨를 성폭력 가해자로 규정해 사회대 학생회에 신고했다.

    사회대 학생회장은 유시민 전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의 장녀 유수진(22)씨로 유 씨는 B씨의 행위가 성폭력이 아니라고 판단해 이를 반려했다.

    그러자 A씨는 "관악 학생사회 여성주의 운동은 성폭력을 강간으로 협소화하지 않고 외연을 넓혀왔다"며 "반성폭력 운동의 원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으니 앞으로 페미니스트라고 말하고 다니지 마라"고 말라며 유 씨를 비난했다.

    그 때부터 A씨를 비롯한 사회대 일부 학생들은 유 씨와 갈등을 빚어왔고 유 씨는 '성폭력 2차 가해자'라로 지목되기도 했다.

    결국 유 씨는 지난 18일 사회대 학생회 홈페이지에 '사회대 학생회장 사퇴 의사를 밝히고 권한 대행 선출을 요청하는 글'을 올렸다. 유 씨는 글을 통해 "자신이 사회대 학생회칙이 규정한 '성폭력 2차 가해'에 해당하는 행위를 했지만 이에 대해 사과하고 시정할 의사가 없어 학생회장으로서 직무에 맞는 책임을 다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유씨는 심각한 우울증과 거식·폭식증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괴로움을 겪기도 했다며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BestNocut_R]

    유씨는 또 "사건 신고를 반려한 것과 A씨에 대해 좋지 않은 말을 한 것 등을 후회하고 있다"면서도 "그럼에도 내 잘못이 성폭력으로 낙인 찍히거나 이를 이유로 피신고인에게 무한정한 폭력을 휘두를 이유는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유씨의 글과 사퇴로 서울대 학생 커뮤니티 등에서는 "담배녀 사건"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판단에 이어 "페미니스트" 논쟁으로까지 번지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