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장관직 30% 이상 여성 임명"



국회/정당

    문재인 "장관직 30% 이상 여성 임명"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3일 여성 고용을 강조하면서 "대통령이 되면 장관과 각종 임명직 위원회의 30% 이상을 여성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서교동의 한 카페에서 여성들과 '여심, 문심'이라는 제목의 간담회를 열고, "여성이 제대로 사람다운 대접을 받지 못한다면 사람이 먼저인 세상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일자리 문제, 양극화 심화, 노인 문제 등이 모두 여성 문제와 연관돼 있다고 지적하며 "여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 사회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길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출발은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보다 활발해지는 것"이라며 "국회의원도 30% 여성 공천 의무제가 있는데 대통령이 장관을 임명할 때에도 적어도 그 비율 이상을 임명하고, 각종 위원회를 임명할 때에도 그 비율 이상을 임명해서 정부부터 선도해 나간다면 여성 지위가 높아질 것"이라고 구상을 밝혔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최초의 여성 법무부장관, 여성 대법관, 여성 헌법재판관이 나왔던 점을 상기시키며 각 정부 부처에서의 여성 고용 필요성을 강조했다. [BestNocut_R]

    이날 온라인 카페 회원 여성들과 요리를 하며, 임시 정책간담회를 가진 문 후보는 여성 1인가구를 위한 주거 마련을 위해 공공 원룸텔을 대대적으로 만들어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학 등록금 인하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집권하면 2013년부터 곧바로 국공립 대학부터 반값등록금을 실행하고 그 다음해부터는 사립대학까지 확대하겠다"고 했고, 여성들의 보육 부담을 덜기 위해 "아버지의 육아휴직을 제도적으로 의무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