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주에서 일어나는 가장 신기한 10가지 현상들(2)



IT/과학

    우주에서 일어나는 가장 신기한 10가지 현상들(2)

    미국의 과학우주 전문 뉴스 사이트인 스페이스닷컴은 관찰에 의해 검증됐거나 아직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이론으로 존재하는 우주의 현상 가운데 가장 신기한 10가지를 선정했다. 전체 2부 가운데 2부.

    6. 태양계 밖의 혹성(Exoplanets)

    06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우주에서 발견된 행성은 태양계 행성 뿐이었지만 천문과학자들의 노력으로 2010년까지 500여개의 태양 밖 행성들을 발견했다. 부족한 질량으로 별이되지 못한 거대한 가스에서부터 적색왜성의 주변을 도는, 작은 돌로된 행성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는 다양하다. 천문학자들은 과학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언젠가 지구와 비슷한 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 대체로 동의한다.

    7. 암흑물질 (Dark Matter)

    07

     

    과학자들은 암흑물질이 우주 질량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지만 현재의 기술로는 그 존재를 볼 수도 없고 찾을 수도 없다. 중성미자나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블랙홀로 존재할 가능성 있다. 암흑물질의 존재 가능성 자체를 아예 부인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들은 중력의 특징을 아직 모두 밝혀내지 못해 암흑물질이란 개념을 도입했을 뿐이며, 따라서 중력의 특징을 모두 밝혀내게 되면 암흑물질 없이도 우주를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믿고 있다.

    8. 우주배경복사(Cosmic Microwave Background)

    08

     

    줄여서 CMB라고도 하며 빅뱅 초기의 흔적으로, 우주가 빅뱅으로 부터 시작되었음을 뒷받침하는 유력한 증거가 되고 있다. 1960년대에 처음 관측됐으며 우주의 모든 곳에서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의 정교한 측정 장치들에 의해 CMB의 온도가 절대 온도 -273.15도에 가까운 -270도인 사실이 밝혀졌다.

    9. 미니 블랙홀(Mini-Black HolesI)

    09

     

    ''브레인 세계(braneworld)이론''이라는 것이 있다. 상대성 이론은 우주가 3차원 공간과 시간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전제로 하지만 브레인 이론은 여기서 더 나아가 막(brane)이라는 제4의 공간을 전제로한 5차원적 이론이다. 만약 이 이론이 사실이라면 태양계에는 미니블랙홀이 수천개 이상 존재하게 된다. 크기는 원자를 구성하는 핵 정도로 매우 미세하다. 빅뱅 초기에 생성된 미니블핵홀은 오차원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공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일반 블랙홀과는 차이가 있다.

    10. 반물질(Antimatter)

    10

     

    수퍼맨의 분신인 비자로처럼 물질을 구성하는 입자들은 반대의 물질이 있다. 원자의 핵을 도는 전자는 음전기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전자의 반물질인 양전자는 양전기의 성격을 갖는다. 물질과 반물질이 서로 만나면 상호작용에 의하여 순식간에 감마선이나 중성미자로 변해버리고, 그들의 질량은 아인슈타인의 방정식 E=mc2에 의해 에너지로 전환된다. 이론적으로는 이 반입자를 미래 우주선의 연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BestNocut_R]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