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김정은 ''파격 행보''…주민들 ''기대감↑''



아시아/호주

    北 김정은 ''파격 행보''…주민들 ''기대감↑''

    "북한관료들이 우리도 곧 개방정책을 시작할 것"

    김정은

     

    북한 김정은 당 제1비서의 파격적인 행보에 북한 주민들의 개혁-개방에 기대감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남도의 한 주민은 29일 "김정은 제1비서의 현지지도 방식이 과거 김정일 위원장과 다르다는 이야기가 주민들 사이에 퍼지면서 호의적인 반응과 더불어 향후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이 주민은 "과거 김정일 위원장의 현지지도는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각본대로 행해져 완벽하게 준비된 것들만 둘러보는 형태였지만 김정은 제1비서는 정해진 코스를 이탈해 파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그는 "김 제1비서가 황해도의 한 부대를 시찰하는 과정에서 부대장이 인도해주는 코스를 마다하고 엉뚱한 허약자들(영양실조 환자)만 모아놓은 곳으로 들어가 이를 본 김 제1비서가 대노해 부대장을 징계하고 허약자들을 전원 평양의 병원으로 후송토록 조치했다"고 주장했다.

    또 "김 제1비서가 함흥시를 시찰하러 가는 도중에 차를 세우도록 지시하고 인근의 민가를 불시에 방문해 마침 식구들의 저녁 식사로 차려놓은 강냉이 몇 알이 들어간 시래기 죽을 여과 없이 봤다"고 전했다.

    이 주민은 "김 제1비서가 최고 사령관에 오른 초창기에는 ''나이도 어리고 호강하며 자란 사람이 백성들 어려운 사정을 어찌 알겠느냐''는 비아냥거림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유학을 갔다 온 젊은 사람이라 뭔가 달라도 다른 것 같다는 분위기가 대세"라고 주장했다.

    최근 평양에 다녀온 조선족 사업가 박 모 씨는 "보름정도 평양에 머무는 동안 만나본 북한관료들이 하나같이 ''우리도 곧 개방정책을 시작할 것''이라는 말을 했다"면서 "개방이라는 표현은 과거 김정일 위원장시절에는 감히 입에 담지도 못하던 말"이라고 지적했다.

    평양을 가끔 방문한다는 일본의 한 언론사 베이징 특파원은 자유아시아 방송(RFA)과의 전화통화에서 "아직은 북한이 개방정책을 실시한다는 구체적인 변화를 찾아보기는 어렵지만, 과거에 개혁개방이라는 말 자체가 범죄시되던 분위기가 최근 달라지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북인권단체인 ''좋은벗들''은 30일 소식지에서 "북한 김정은 제1비서가 학생의 직분은 공부"라며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하라는 지시를 내려 평양에서는 초중학생은 물론 대학생까지 농촌동원에서 제외됐다"고 전했다.[BestNocut_R]

    소식통은 "학부모들은 김정은 제1비서에 감사하고 칭송하는 분위기"이며, "학부모가 아닌 주민들도 최근 인민들에게 은혜로운 정책을 펴는 정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