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야권연대 긴급중재…한명숙, 이정희 대표와 밤새 회동



국회/정당

    문재인 야권연대 긴급중재…한명숙, 이정희 대표와 밤새 회동

    s

     

    여론조사 조작의혹과 경선 불복 등으로 야권연대가 붕괴될 위기에 처하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22일 오후 긴급 상경해 중재에 나섰다.

    문재인 고문과 한명숙 대표,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22일 밤 긴급 회동을 갖고 절충점을 모색했지만 합의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를 방문한 이정희 대표도 문 고문의 제의에 따라 23일 오전으로 예정됐던 망월동 묘역 참배 일정을 취소하고 전날 급거 상경했다.

    양당 수뇌부들이 긴급 회동을 가진 것은 야권연대 붕괴위기가 서울 관악을을 넘어 안산 단원갑을 비롯한 나머지 지역까지 급속히 확산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정희 대표는 23일 오전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여러가지 논의를 더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측이 추가 절충에 실패할 경우 이 대표는 후보등록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23일이 후보등록 마지막 날이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이미 사퇴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서울 관악을의 경우 경선에서 패한 민주당 김희철 의원이 지난 21일 탈당한데 이어 이날 무소속 후보등록을 할 예정이어서 여야 1대1구도는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민주당도 경기 안산 단원갑에서 통합진보당 조성찬 후보에게 3표차로 패한 백혜련 후보의 공천을 강행해 이 지역의 연대도 깨질 공산이 크다.

    문재인 고문은 백 후보의 출마가 PK지역 단일화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BestNocut_R]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연대가 여러가지 잡음과 함께 크게 흔들리면서 감동과 효과는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등 범야권 원로들은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위기에 처한 야권연대를 제자리에 되돌리기 위해 야권연대 합의주체인 양당 대표가 즉각 만나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