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4.3보고서 부정한 ''경우회''가 재단이사 ''논란''



사회 일반

    제주 4.3보고서 부정한 ''경우회''가 재단이사 ''논란''

    1

     

    제주 4.3진상조사보고서를 반대했던 퇴직경찰공무원의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 제주도지부(이하 경우회)'' 인사가 제주4.3평화재단 이사회 신임이사로 선임돼 제주 4.3단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4.3평화재단 신임이사 선임과정에서 일부 이사들이 반발해 회의장을 퇴장한 가운데 진행되면서 이사장의 독단적인 인준이라는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 4.3희생자유족회(회장 홍성수)와 제주4.3연구소(소장 김창후), 제주4.3도민연대(공동대표 양동윤), 민예총 제주지회(지회장 박경훈), 4.3평화재단 고창훈·박찬식·한림화 이사는 10일 공동성명을 통해 ''4.3평화재단 김영훈 이사장의 독단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김영훈 이사장이 보수인사 영입을 통해 ''화해와 상생''을 이루겠다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이사회의 공식적인 논의 없이 전격적으로 밀어 붙인 것은 권한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또 "경우회 출신 인사를 재단이사로 선임하려면 최소한의 절차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경우회는 2003년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되자 반박성명서를 통해 ''내란을 은폐한 보고서''라며 인정하지 않은 것을 시작으로, 국가폭력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사과에 대해서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의 공식사과 성명과 진상조사보고서는 위헌이라고 심판청구를 제기하기도 했다.

    결국 제주4.3평화재단 설립 근거가 되는 제주4.3특별법과 정부의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 대통령의 공식사과를 인정하지 않은 ''경우회''의 인사가 재단 이사에 선임되는 것에 대한 집단 반발이다.

    이에 앞서 9일 열린 제주4.3평화재단 제30차 이사회에서 김영훈 이사장은 ''경우회''인사의 이사 선임에 대해 "화해와 상생 차원에서 시작됐다. 논의 끝에 이성찬 상임이사가 직접 경우회에 찾아가 추천해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화해와 상생''이라는 제주4.3 정신을 살리기 위한 판단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4.3단체는 다른 시각이다. 김 이사장이 밝힌 ''화해와 상생''의 명분을 살리기 위해서는 4.3 진상조사보고서를 부정해온 경우회가 이를 인정하고 유족과 도민사회에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들은 최소한 절차와 명분이 없는 ''경우회''인사의 이사 인준에 대한 이사장의 답변을, ''경우회''측에 대해서는 이사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