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韓 해경, 예의지켰으면 사건발생 안했을 것" 中 전문가



아시아/호주

    "韓 해경, 예의지켰으면 사건발생 안했을 것" 中 전문가

    적반하장! 한국해양경찰 교육해야 한다니…

    d

     

    중국어민의 불법조업 및 해경대원 살해사건과 관련해 중국 언론들이 한국 해경의 과잉단속을 문제삼고 나섰다.

    중국국제문제 연구소 동만웬(董漫遠) 주임은 13일 홍콩위성TV인 봉황위시(鳳凰衛視)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어민에 대해 경계선을 넘지 말아야 한다는 등의 교육이 필요함과 동시에 한국도 해양경찰에 대해 교육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동 주임은 ''''만약 한국 해경이 고상하고 예의바르게(文質彬彬) 어선에 올랐다면 중국어민도 한국해경을 찔러 살해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이번 사건에 대해선 성급하게 결론 내려선 안되고 더 조사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동 주임은 양국간 배타적 경제수역의 경계가 모호하다는 점도 지적하면서 ''''양국간 배타적 경제수역에 대해 더욱 명쾌하고 세부적으로 담판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이번 사건으로 양국관계의 큰 방향과 우호적 관계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지린성 사회과학연구원 장위산(張玉山) 한국북한 연구소 소장도 13일 베이징청년보(北京靑年報)와의 인터뷰에서 ''''어업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양국은 더 많은 어자원을 차지하려 한다면서 ''''중한 양국의 해역이 가까워 경계를 넘어서는 상황이 발생하기 쉽다''''고 말했다. [BestNocut_R]

    그러면서 "황해(서해)에서는 양국의 배타적 경제수역이 다소 겹쳐있으며 배타적 경제수역의 경계 를 놓고 아직 양국이 정식협약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중국어민들의 자질도 천차만별이고 한국 해경의 법집행도 규범화돼 있지 않은 점 때문에 양국간 어업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서 한국 해경의 과잉대응에도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장 소장은 그러면서 "양국간 어업분쟁은 아주 정상적인 것''''이라면서 사건을 과장하거나 외교, 정치적 사안으로 몰아가서도 안되고 기존의 협약과 사건 처시스템을 통해 담판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걸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