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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갑' 들의 수수료 인하 압박 '진퇴양난' 카드사(종합)



금융/증시

    '슈퍼 갑' 들의 수수료 인하 압박 '진퇴양난' 카드사(종합)

    카드사, 수수료 적당선 논의할 것

    ㅇㅇ

     

    신용카드사들이 현대자동차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 요구를 수용하자 다른 자동차 3사는 물론 교통카드 사업자와 주유소, 의약업계 등의 수수료 압박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카드업계로선 이들 대부분이 매출 기여도가 높은 대형 가맹점들인 만큼 수수료 인하 요구를 마냥 외면하기도 어렵고, 모두 들어줄 경우엔 수익성에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어 '진퇴양난'에 빠진 셈이다.

    8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과 GM대우, 쌍용자동차는 이번 주 초쯤 최근 카드사에 공문을 보내 현대차와 같은 수준으로 가맹점 수수료를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카드사들은 지난달 현대차가 수수료를 내리지 않으면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압박하자 신용카드는 기존 1.75%에서 1.7%로, 체크카드는 1.5%에서 1.0%로 수수료를 내린 바 있다.  

    카드사들은 이미 현대차의 요구를 수용한 만큼 다른 자동차 업체들의 요구를 거부할 명분이 없는 상태다.

    이미 현대카드는 르노삼성과 GM대우의 요청을 받아들였고,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SK카드 등도 조만간 수수료를 내릴 공산이 크다.

    카드사 관계자는 "아직 내릴지 말지, 그리고 내린다면 어느 수준을 할 것인지 결정된 것은 없다" 면서도 "현대차는 내려놓고서 다른 쪽은 못 한다고 무작정 버티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아닌가. 참 난감한 상황" 이라고 토로했다.

    이와 더불어 주유소와 의약업계도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위한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한국주유소협회는 오는 15일부터 매달 카드사 한 곳을 골라 가맹점 계약 해지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주유소의 가맹점 수수료는 1.5%로 전체 업종 중 가장 낮은 수준에 속한다.  

    협회 측은 “유류세가 판매가의 50%를 차지하는 만큼 주유소가 부담하는 실질 수수료율은 3%에 육박한다”며 “수수료를 1%까지 낮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약사회 등 의약업계 5개 단체도 이달중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공식 요구할 방침이다. [BestNocut_R]

    이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내년 1월에는 가장 높은 수수료를 받는 카드사에 대해 가맹점 계약해지 운동도 펼치기로 했다.  

    의료기관의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종합병원이 1.5~2%, 일반병원이 2.7%, 의원·약국·한의원 등은 2.7%에서 최고 3.33% 수준이다.

    이들은 모두 수수료를 1.5% 수준으로 낮춰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들의 수수료 인하 압박은 시장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가맹점들이 카드 회원들을 볼모로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고 있다는 비판도 불러오고 있다.

    특히 애초 중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는 취지가 '기득권 싸움'으로 본질이 퇴색됐다는 지적이다.

    카드사들로서는 이들이 독점적 시장지위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수수료 인하 요구를 묵살할 경우 당장 계약해지로 인한 카드 회원들의 거센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카드업계는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매출 기여도가 커 인하 요구를 외면할 수 없었다”며 “주유소와 교통카드는 수수료가 가장 낮은 수준이고, 의약업계도 매출에 따라 수수료가 나눠져 있는데 모두 ‘공짜’로 해달라는 식이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여신금융협회는 지난 9월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선방안연구를 금융연구원에 의뢰했다.

    여기에 더해 카드사는 컨설팅사에 가맹점 수수료 체계에 대한 연구를 맡기고 연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카드업계는 금융당국이 다음달 발표할 '신용카드 시장 구조개선 대책’에 수수료 인하 방침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드사 사장단은 조만간 회의를 갖고 수수료를 어느 정도 낮추는 게 적당한지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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