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군인 사망금 ''5천원 지급''은 부당"



법조

    "군인 사망금 ''5천원 지급''은 부당"

    "보훈처 60년 지나 신청했다며 물가상승률·법정이자 고려 없이 단순 환산은 위법"

     

    국가보훈처가 6ㆍ25 전쟁에 참전했다가 전사한 군인의 유족이 60년이 지난 뒤 보상금을 신청했다는 이유로 5천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부당하다는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지난 1950년 11월 전사한 김모씨의 여동생이 낸 행정 심판에 대해 이같이 재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사망당시 김씨의 나이는 18살이였고 김씨 가족 대부분은 전쟁 때 폭격으로 사망했다. 당시 2살이던 김씨는 오빠가 6ㆍ25 전쟁에서 전사한 사실도 몰랐다.

    여동생 김씨는 뒤늦게 서울현충원에 오빠 김씨가 안장돼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지난 2008년 12월 보훈처에 군인사망보상금 지급을 청구했다. 그러나 보훈처는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에서 5년이 지나 청구권이 소멸했다며 보상금 지급을 거절했다.

    이후 김씨가 소송을 내 승소하자 마지못해 당시의 군인사망급여금 5만환을 현재의 원 단위로 환산해 5천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보훈처는 "군인사망보상금 지급 업무는 국방부 소관이어서 보훈처가 지급 기준을 결정할 권한이 없고 임의로 기준을 결정해 지급하는 것은 오히려 월권"이라며 "고인의 계급에 따라 책정된 5만환을 화폐개혁 이후 원 단위로 환산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여동생 김씨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최근 권익위에 행정 심판을 청구했다. 행심위는 "5만환에 대해 물가상승률, 법정이자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5만환을 5천원으로 단순 환산한 처분은 위법, 부당하다"고 판단했다.

    행심위는 이어 "국방부가 군인사망보상금의 지급 기준을 제시하지 않았더라도 보훈처가 합리적인 지급 기준을 제시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