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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도로 '애물단지'...곳곳 축소·철거



국회/정당

    자전거 도로 '애물단지'...곳곳 축소·철거

     

    지난 2009년 1월 이명박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전국 곳곳을 자전거 길로 연결해 생태문화가 뿌리 내리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후 행정안전부의 주도로 전국 곳곳에서 자전거 도로 건설이 추진됐지만 이미 상당 부분이 철거·축소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서울 잠원동 일대 자전거도로는 "차량 통행에 지장을 준다"는 민원이 빗발쳐 올해 2월 두 달 만에 철거됐다.

    이 일대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펜스를 설치하면서 차선 폭이 줄어 들어 주민들의 반대가 심했다.

    인천에서는 지난 2009년 141억원을 들여 설치한 자전거 도로가 1년도 안돼 상당 부분을 원상복구했다.

    대전시도 대덕대로의 자전거 도로를 철거해서 없앴다.

    경기 안성, 경북 상주, 경남 진주·창원, 충남 당진의 경우 인도를 나누는 등의 방법으로 자전거 도로를 설치했지만 이용자가 거의 없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런 자전거도로가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지금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비무장지대 등 자연환경과 야생동물 생태계가 콘크리트로 덮여 크게 훼손되기도 했다.

    국회 행정안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경기 광주의 곤지암천은 자전거 도로 공사에 80억원을 쓰고 제방공사에는 예산이 부족해 8억원만 쓰면서 범람사태가 발생했다"며 "4대강 제방을 따라 만들어진 자전거 도로는 이용이 불가능한 곳이 많다"고 지적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1조205억원이 투입되는 자전거 도로 사업은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보고서도 작성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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