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성공한 탈북자’가 말하는 성공비결



경인

    [영상]‘성공한 탈북자’가 말하는 성공비결

    ‘북한이탈주민 성공 비전 캠프’서 만난 영화<겨울나비> 김규민 감독

    김규민 영화감독

     

    “어쩌면 우리 스스로가 탈북자라는 생각을 더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직장에서 능력을 극대화 시켜 최고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죽을 각오로 북한을 탈출해 2001년 국내에 입국한 탈북자 출신 김규민 영화감독이 자신과 같은 처지의 탈북자들에게 성공을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지난 6월 말 경기도내에 거주하는 500여명의 새터민이 모인 ‘북한이탈주민 성공 비전 캠프’에서 자신의 성공 비결과 경험담을 발표한 김규민 감독은 “저도 처음에 답답한 느낌이 참 많이 들었기 때문에 내 작은 경험이라도 그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발표했고, 많은 분들이 경청해주셔서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7월 초 북한의 실상을 담은 자신의 첫 데뷔작 영화<겨울나비>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는 김 감독은 지난 10년 동안의 한국생활을 떠올리며 “한 마디로 참 쉽지 않더라.”고 털어놨다.



    나주에서 배 농사를 짓다가 배우의 꿈을 가지고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입학한 그는 북한과 너무 다른 학교생활을 적응하지 못했고 동기들에게 왕따를 당할 정도로 힘든 시절을 보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북한을 소재로 한 영화 연출부 막내로 들어가게 되면서 영화감독이라는 꿈을 키우게 됐다고.

    그는 뭐든지 배우고 아무리 힘들어도 이겨내겠다는 다짐으로 서른 살이라는 늦깎이 나이에 연출부 막내 생활을 시작했지만 곧 ‘내가 탈북자라서 나한테만 이렇게 힘든 일을 많이 시키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당시 힘들었던 상황을 설명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대한민국 영화계에서 일하는 연출부라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이었죠.”

    북한이탈주민 성공 비전 캠프

     

    탈북자라는 자격지심이 자신의 가치를 올리는 데 장애물이 된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영화 <북경의 남쪽="">,<크로싱>,<포화 속으로=""> 등의 연출부와 스텝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영화감독으로서의 내공을 쌓아갔다.

    “북에서 남으로 넘어온 사람으로서 사명감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영화보다 북한의 실상을 담은 영화를 만들자는 생각을 했어요. 어짜피 영원히 ‘탈북자 출신 영화감독’이라는 이름표는 떨어지지 않을 거구요.”

    개봉을 앞둔 영화 <겨울나비>도 그가 북한에서 실제로 목격한 이웃 모자(母子)의 이야기를 기초로 해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노력 끝에 ‘성공한 탈북자’라는 칭호를 듣고 있는 김 감독은 아직도 주변 편견과 냉대를 받고 있는 탈북자들에게 “다른 사람이 나를 찾아오길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찾아가고, 다른 사람이 나를 써주기만 기다리지 말고 나를 써야 되도록 만드는 것이 대한민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라고 조언했다.

    겨울나비 포스터

     

    한편 이날 탈북자 출신 김규민 영화감독이 자신의 경험담과 성공비전을 발표한 ‘북한이탈주민 성공 비전 캠프’는 성공적인 정착 사례를 공유해 탈북자들의 비전을 고취시키는 행사로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개최했다.

    또한 도는 탈북자들을 위해 7~8월 중 정착지원 정책을 공유하는 통일멘토 워크숍, 10~11월엔 통일 멘토·멘티 간담회가 개최되며 ‘북한이탈주민 성공 비전 캠프’를 지속적으로 확대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상제작]=노컷TV(www.nocut.tv)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