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해군기지 강정마을 충돌 눈감은 정부



사회 일반

    제주해군기지 강정마을 충돌 눈감은 정부

    1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에서 기지 건설을 강행하는 해군측과 이를 막는 강정마을 주민사이에 크고 작은 충돌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감감 무소속이다.

    21일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군사기지반대 범대위 그리고 생명평화결사, 개척자들 등 기독교 단체 회원들이 강정 해안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정치권은 물론 제주도, 도의회, 각계각층의 공사 중단 요구에도 막무가내로 해군측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공사 강행에 저항하는 주민과 시민활동가들에게 폭언과 폭력을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다" 분개했다.

    실제로 이에 앞서 20일 오후에 공사관계자들이 바지선을 이용해 강정앞바다를 준설하는 과정에서 이를 막는 시민단체 회원과 강정주민에게 폭언과 폭행을 가했다.

    해군측과 공사관계자들은 공사강행을 저지하며 바지선에 오르려던 이들을 물리력으로 막으면서 폭행과 폭언을 하기도 했다.

    기자회견에서 강정마을회와 범대위는 "해군은 민간인을 사실상 ''적''으로 간주하는 것에 다름 아니"라며 해군을 맹비난했다.

    이 자리에서는 해군 간부가 주민들에게 문자메시지로 협박까지 한 사실이 공개되기도 했다.

    해군기지사업단 홍동진 대령(통제실장)이 강동균 마을회장에게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에는 ''당신은 이념을 떠나 주민들의 생명을 이용하는 희생자야. 먼 훗날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이라는 ''협박성'' 문자가 확인됐다.

    제주도의회 의원들도 이날 강정마을을 찾아 바지선에서 밤새 ''선상 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강동균 마을회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돌아갔다. 현장을 방문한 제주도의회 민주당 박원철, 윤춘광 의원과 민주노동당 강경식 의원 그리고 국민참여당 박주희 의원과 이석문 교육의원은 "군이 민간인에게 폭력을 행사할 수 있느냐"며 강한 어조로 항의했다.

    도의원들은 해군측과 공사관계자들의 폭력 행사에 대해 제주도의회 의장단에게 보고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처럼 제주해군기지 공사 강행으로 강정마을에서는 마을주민과 공사관계자, 해군측의 충돌이 이어지고 있지만 제주도는 물론 정부는 아무런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