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인 유학생 ''한국보다 일본이 좋아''



경제 일반

    중국인 유학생 ''한국보다 일본이 좋아''

     

    연간 30만에 육박하는 중국인 해외 유학생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 국내대학의 전공교육과 학업 평가제도에 대한 질적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아 한국과 일본의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응답자 한국 373명, 일본 153명)결과, 전공관련 전문성에 대해 ''높음''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낸 비율은 한국 57.7%인 반면, 일본은 71.7%에 달해 14%p의 적지 않은 차이를 보였다.

    평가제도 공정성에 대해 한국과 일본 각각 ''높음''이상의 비율이 43.0%, 60.8%로 그 격차가 더욱 큰 것으로 조사됐다.

    유학생활 전반의 만족도를 의미할 수 있는 ''지인에게 유학을 권유하겠습니까?''라는 질문에 한국내 중국인 유학생 중 23.3%가 부정적으로 응답했으나 일본은 같은 질문에 8.5%만이 부정적으로 응답해 한국의 약 1/3 수준에 불과했다.

    한국 유학생활 관련 어려움으로 언어문제(33.1%), 학우와의 관계(16.6%) 등을 꼽아 유학생의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배려와 동호회 등 수업이외의 교제활동 활성화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BestNocut_R]

    한국 내 중국인 유학생 응답자의 48.6%가 대학(원) 졸업 후 본국으로의 귀국을 계획하고 있으며, 국내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비율은 17.8%(일본은 44.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