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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찍히면 끝''(?)…KT ''비밀 퇴출 매뉴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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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독]''찍히면 끝''(?)…KT ''비밀 퇴출 매뉴얼'' 확인

    조직적 통제·퇴출작업 의혹… KT "본사 아닌 일부 지사 차원, 실행은 안해"

     

    2002년 5월 민영화된 이후 인력을 3분의 1 감축한 KT가 직원 퇴출 관련 지침을 담은 ''비밀 퇴출 매뉴얼''을 만든 것으로 확인되면서 KT가 조직적인 직원 통제와 퇴출을 벌여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KT 측은 "수년 전 일부 지사에서 만든 것이며 실행한 적도 없다"고 부인했지만 파장이 예상된다.

    KT노동인권센터와 KT민주동지회는 최근 명예퇴직한 KT 간부로부터 ''관리SOP''(표준행동절차. Standard Operating Procedure)를 입수했다고 17일 밝혔다.

    KT노동인권센터 등에 따르면 ''관리SOP''는 지난 2006년부터 도입된 KT의 퇴출 관련 프로그램인 ''CP(성과 부진자.C-Player)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실행 매뉴얼이다.

    KT노동인권센터 측은 "철저한 보안에 부쳐졌던 ''CP프로그램''과 ''관리SOP''의 존재는 알고 있었으나 그 내용을 확인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회사 측이 인력감축을 위해 전사적이고 조직적으로 퇴출을 일삼아 왔다는 증거"라고 밝혔다.

    ◈ 개인별 퇴출 시나리오 등 구체적 지침 담아

    이 매뉴얼에는 직원의 실적과 성향, 동향 파악은 물론 면담과 답변 요령 등 개인별 퇴출 시나리오까지 상세하고 구체적인 퇴출 처리지침이 담겨져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T는 업무능력 부진 및 근무태도 불량 등의 경우 1차로 업무지시서를 내리고 시정이 되지 않으면 업무촉구서, 경고장을 거쳐 징계를 한 뒤 비연고지 체임발령(징계후 다른 지사로 발령)을 내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KT노동인권센터 조태욱 집행위원장은 "명예퇴직한 직원들 대부분이 반복되는 집요한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해고되기 전에 명퇴를 선택한 것"이라며 ""퇴출업무를 맡은 간부급 ''조직관리자''들도 인사고과에 반영되기 때문에 퇴출작업에 앞장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 수익 극대화 위한 인건비 절감…비판적 직원 퇴출용 의혹도

    KT노동인권센터 측은 이런 KT의 퇴출 프로그램의 배경에는 ''수익 지상주의''가 깔려있다고 보고 있다.

    KT 민영화 이후 주주들에게 이익 극대화를 약속했고 이석채 현 회장도 2009년 1월 취임 이후 주주이익 향상을 위해 인건비 절감을 공언했다.

    KT의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율은 민영화 이전 22~29%선에서 14.9%로 낮아졌지만 퇴출대상으로 지목된 직원들이 겪는 압박감은 커지고 있다.

    KT 대구지사에서 114 업무를 하던 A씨(여)는 지난해 울릉도로 발령나 전화 및 인터넷개통 현장업무를 하다 해고됐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중년여성에게 전신주에 올라가 작업을 하는 것은 너무 힘에 부치는 일이었고 결국 업무 부진이 해고 사유가 됐다.

    전주지사의 B씨(여)는 회사가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우울증 등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고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산재 판정을 받았다.

    특히, ''CP프로그램''은 과거 노조 활동에 적극적이었거나 ''낙하산 인사'' 등 회사 정책에 비판적인 직원들을 퇴출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2009년 노조위원장 선거에 출마했던 KT노동인권센터 조태욱 집행위원장은 같은 해 9월 인천 계양지사에서 삼천포지사로 발령났다가 부당발령 판정을 받아 지난해 원대복귀했다 한 달만에 결국 해고됐다.

    민주노총 시절 4년간 노조활동을 하다 1995년 해고된 뒤 2007년 9월 원직복직한 서울 을지지사의 이해관씨는 지난 2월 ''낙하산 인사''를 공개 비판한 직후 현장업무로 재배치됐다.

    이 씨는 현장업무 발령 이후 한 달간 교육을 거쳐 지난달 실제 업무에 투입됐지만 불과 1주일만에 업무 부진을 지적하는 지시서와 촉구서를 받았다.

    이 씨는 "인터넷 네트워크서비스 관리와 상품판매 등을 담당해왔지만 현장 AS업무를 맡은 것은 처음"이라며 "보통 수준의 영업 성과를 냈음에도 현장업무에 배치하고 1주일만에 지시서를 보낸 것은 회사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직원들을 업무 부진으로 몰아 퇴출시키려는 의도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 KT "본사 차원 퇴출 매뉴얼 없어…지사도 실행은 안해"

    KT 측은 ''관리 SOP'' 등 퇴출 프로그램 시행 주장에 대해 "본사 차원에서 별도로 마련한 프로그램은 없다"며 "2006~2007년쯤 일부 지사에서 구조조정과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자체 프로그램을 만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전사적 차원의 퇴출 프로그램의 존재를 부인했다.

    또한, "일부 지사의 프로그램도 실제 시행되지는 않았다"면서 "경고와 징계는 업무능력이 떨어지거나 근무태도가 나쁜 경우에 평가를 거쳐 내려진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비연고지 발령과 직무 재배치에 대해서도 "조직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상당수 직원들이 적성에 맞는 새로운 업무를 수행하면서 실적이 향상되고 승진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KT노동인권센터는 민변과의 법률적 검토 등을 거쳐 1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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