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후쿠시마 원전, 특수천으로 씌우기로



아시아/호주

    후쿠시마 원전, 특수천으로 씌우기로

    일본 정부 뾰족한 대책 없어…논란 예상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뾰족한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3일 시도된 방사능 오염수의 바다 유출 차단 노력 또한 실패로 돌아갔다.

    도쿄전력 기술자들은 이날 후쿠시마 원전 2호기 취수구 부근 전선 보관 시설에 고여있는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특수작업을 시도했으나 오염수 유출이 계속되고 있다.

    일본 원자력안전보안원은 "전선 보관 시설에서 발견된 균열을 메우기 위해 콘크리트를 넣고 물을 흡수하는 특수소재 등을 사용했으나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오염수의 양이 줄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3일 방사성 물질 유출이 계속되고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전 원자로 1~4호기 건물을 특수천으로 덮는 공사를 하기로 결정하고 이 같은 방침을 도쿄전력에 통보했다. [BestNocut_R]

    이 방안은 일본 건설업계가 제안한 것으로, 높이 약 45m의 원자로 건물 주위에 골조를 세운 뒤 건물 전체를 특수천으로 덮는 방식이다.

    이에 앞서 에다노 유키오 관방장관은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전의 파손된 건물을 특수천으로 덮어 방사능 물질의 비산을 막고 오염된 물을 유조선 등으로 회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1~4호기 전부를 특수천으로 덮을 경우 공사기간은 1~2개월, 공사비는 약 800억엔(1조 426억원) 가량이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제안 당시부터 효과가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위험부담도 크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전문가들은 특수천으로 원자로 건물을 덮어씌울 경우 오히려 방사선량이 늘어나 작업이 더 어려워지고 내부 압력 상승으로 재폭발을 일으킬 위험성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원자로를 특수천으로 덮는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도 이를 둘러싼 논란이 적지 않았지만 일본 정부는 현재로서는 다른 선택을 할 여지가 없다고 보고 이를 강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벌써부터 성급한 정치적 판단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고, 앞으로도 이를 둘러싼 논란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