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독도는 일본땅'에…"구호 활동 중단하고파"



사회 일반

    日 '독도는 일본땅'에…"구호 활동 중단하고파"

    국민 정서 '배신감' 고조…외교통상부 "일본의 교과서 검증 결과에 깊은 실망"

     

    일본 대지진 피해자들을 돕기위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구호 활동이 활발한 가운데, 최근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시킨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국내 반감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일본 정부가 오는 30일 오후, 독도 영유권 내용을 포함하는 내년도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한다고 우리 정부 측에 최근 통보했다.

    공개될 10여 종의 새 사회과 교과서에는 '한국 정부가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이 명기되고, 독도 내용이 포함된 바 없었던 역사 교과서에도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해 실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네티즌들은 "일본 대지진 구호 활동을 중단하고 싶은 심정이다", "과거 역사에 관계없이 인류애 차원에서 돕고 있었는데, 배신 당한 기분이다", "변한 게 없다. 도와줄 이유가 없다", "정부는 일본 구호 활동을 중단하라"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또 다른 네티즌들은 "일본 주려고 모은 성금, 독도 지키기에 써야 되겠네", "일본땅 침몰하면 그때는 독도 양보한다. 전 국민이 독도에서 살아보라"는 등 조소하는 글을 남겨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반해, 일부 네티즌들은 "일본 국민 정서와 일본 정부 계획을 동일시하면 안된다", "지진 도움-독도 망언, 두 가지 사실은 관점이 다른데...한심하다"며 일본 구호활동과 독도 문제를 분리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BestNocut_R]

    한편, 이와 관련해 외교통상부 조병제 대변인은 28일 "일본의 교과서 검증 결과가 독도 문제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을 주장하거나 역사를 왜곡하는 부분이 있을 경우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한다는 기본방침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독도를 일본식 표기인 '다케시마(竹島)'로 표기한 데 대해 것에 대해 "올바른 역사인식이 한일관계의 근간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누차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 깊은 실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