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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결국 백지화로 가닥…"후유증 만만치 않을듯"



국회/정당

    신공항 결국 백지화로 가닥…"후유증 만만치 않을듯"

    어느 쪽도 손 들어주지 않기로 내부 방침 정해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결과 발표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 계획을 사실상 백지화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해양부는 27일 신공항 입지선정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28일부터 중부권 제3의 장소에서 합숙을 하며 평가작업을 실시한다.

    하지만 평가위원회의 본격적인 활동과는 상관없이 청와대와 정부는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사이에 치열한 유치전을 벌였던 신공항에 대해 어느 쪽의 손도 들어주지 않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공항 유치전이 경남.대구.경북 대 부산의 세대결 양상으로 치닫으면서 한 쪽 손을 들어줄 경우 탈락한 쪽의 반발을 도저히 잠재울 수 없다는 정치적 판단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권의 고위 관계자는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밀양과 가덕도 어느 한쪽이 아닌 백지화해야 한다는 기류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사실 동남권 신공항 입지 문제가 지역간 마찰과 대립으로 이어지자 여권에서는 이를 백지화하고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됐었다.[BestNocut_R]

    한나라당 정두언 최고위원은 지난달 대정부 질문에서 "후유증이 크고 경제성도 의문시되는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하기보다는 김해공항을 확장해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도 부산이 지역구이면서도 이같은 소신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고, 국토해양부 관계자도 이달초 "평가위원회가 둘 다 선택하지 않는 방안도 나올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신공항 백지화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백지화하는 셈이나 마찬가지어서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뜩이나 안좋은 영남 민심 악화를 피하기 힘들게 됐다.

    신공항 유치 운동을 벌였던 대구.경북 의원들이나 부산 의원들은 한결같이 "경제성 논리로 백지화 하면 허탈감과 분노가 상당해 민심 수습이 안될 것"이라고 우려를 감추지 않았다.

    신공항이 백지화 되면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에 이어서 두번째로 공약 이행.불이행 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여기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문제도 사정이 비슷해 국책사업 문제로 인한 부담은 이 대통령은 물론 여권 전체가 고스란히 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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