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제역 막다 8명 사망…'공무원 추모제' 열려



사회 일반

    구제역 막다 8명 사망…'공무원 추모제' 열려

    전공노, 5대 대정부요구안 발표

    ADF

     

    구제역 방역작업 도중 숨진 공무원들과 관련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24일 추모제를 열고 정부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양성윤 전공노 위원장 등 노조 관계자 100여명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추모제를 열고 "국가적 재난 속에서 순직한 8명의 공무원에 대해 비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안부와 전공노에 따르면 구제역이 발생한 지난해 11월부터 이날까지 방역작업을 벌이던 공무원 8명이 사망하고, 49명이 중상을 입는 등 모두 137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전공노측은 "방역에 동원된 공무원들은 2~3교대로 근무하고, 야근 다음날에도 또 다시 근무를 서고 있어 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이는 위기대처 능력이 부족한 정부가 공무원을 막무가내로 동원하면서 빚어진 참극"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해 이날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국가재난에 대한 공무원노조 대정부요구안'을 발표했다.

    우선, 구제역 방역 및 살처분 작업에 참여한 공무원에 대해 종합건강검진과 정신적·심리적 치료를 실시하고, 사상자에 대한 신속한 공상처리와 시간외수당 지급 등을 요구했다. [BestNocut_R]

    또 방역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공무원 개인이 아닌 자치단체가 책임질 수 있도록 조례를 제정하고, 방역근무 환경을 개선해줄 것을 주장했다.



    아울러 구제역 사태가 끝난 뒤 방역작업에 참여한 공무원에게 특별휴가와 포상 등 보상을 하고, 구제역 대처 매뉴얼 등 정부 차원의 통일된 방역대책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이밖에도 구제역 여파로 지역축제가 취소되는 등 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화훼농가나 영세상인 등에 대해서도 생존 대책을 세워줄 것을 요구했다.

    전공노 관계자는 "순직 공무원의 유족들을 위한 모금을 진행하면서 구제역이 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구제역이 종식되면 앞서 언급한 문제들을 쟁점화해 반드시 관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