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소말리아 해적 부산도착…영장실질심사 후 해경 조사(종합)



사건/사고

    소말리아 해적 부산도착…영장실질심사 후 해경 조사(종합)

    김해공항 도착후 해경에 긴급체포, 30일 오전 법원서 영장실질심사

    해적

     

    청해부대의 삼호주얼리호 구출과정에서 생포한 소말리아 해적 5명이 국내로 압송됐다.

    30일 오전 4시 18분쯤 소말리아 해적 5명을 태운 아랍에미리트(UAE) 왕실 전용기가 김해공항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한국시각으로 전날 오후 8시쯤 오만을 출발해 8시간여 만에 국내로 압송된 것이다.

    해적들은 공항에 도착한 뒤 곧장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수사관들에게 긴급체포됐으며, 간단한 신분확인절차 등을 거친 뒤 부산지법으로 이송됐다.

    신속한 수사를 위해 검찰이 29일 밤 법원에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고 구인장을 발부받음에 따라 법원도 이례적으로 아침 일찍 영장실질심사를 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해경은 해적들의 도주나 테러 가능성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공항 도착단계에서부터 40명 규모의 중무장한 해경 특공대와 전술차량, 헬기까지 동원해 지상과 공중에서 입체적 호송작전을 펼쳤다.

    또 급박하게 진행되는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통역요원과 수사관 일부를 법원으로 급파했다.

    오전 8시로 예정된 영장실질심사가 끝나면 해적들은 수사본부가 차려진 남해해양경찰청으로 옮겨져 본격적인 수사를 받게 된다.

    해경은 일단 기초적인 수사만을 진행한 뒤 긴 비행시간을 감안해 이들을 수감할 유치장이 마련된 부산해양경찰서로 옮겨 휴식을 취하게 할 방침이다.

    이어 오후부터 해상강도 살인미수 등의 혐의를 적용해 범죄내용 입증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생포된 해적 가운데 선장 총격에 가담한 해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저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BestNocut_R]하지만 해적들이 조사에 비협조적으로 나올 수 있고, 무엇보다 소말리아어에서 영어, 우리말로 이어지는 릴레이 통역이 이뤄져야해 피의자 신문과정에 일부 어려움이 예상된다.

    한편 해적들이 입감될 부산해양경찰서 유치장은 12.5㎡ 넓이로 수사본부는 해적 5명을 3개 호실에 나눠 유치할 예정이다.

    수사본수는 입감 전 이들에게 안전교육을 받게 하며 추위에 견딜 수 있는 내복 등 옷과 이불을 지급할 방침이다.

    또 해적들의 종교가 이슬람교일 가능성이 높아 식사에 돼지고기를 지급하지 않고, 종교활동도 보장해준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