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주대병원 "석해균 선장, 상당히 위중한 상태"



사회 일반

    아주대병원 "석해균 선장, 상당히 위중한 상태"

    "현재로선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상황…오늘 하루 지나봐야"

    111

     

    '아덴만 여명 작전' 도중 총상을 입은 석해균(58) 선장에 대한 치료를 맡은 아주대병원 측이 "석 선장을 실제로 보니 상당히 위중한 상태였다"고 전했다.

    아주대병원 유희석(57) 원장은 30일 석 선장에 대한 1차 수술을 진행한 뒤 가진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석 선장이 패혈증 및 DIC(범발성 혈관내응고 이상)을 앓고 있으며, 현재로선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병원 측은 전날 오후 11시32분 도착한 석 선장에 대해 곧장 가슴과 복부, 골반 및 양측 하지에 대한 CT검사를 진행하고 오만 현지에서 가져온 방사선 필름을 검토했다.

    그 결과 석 선장은 총상으로 인해 간과 대장이 파열됐으며, 왼쪽 손목과 우측 무릎, 좌측 넓적다리에 개방성 골절이 있음을 확인했다.

    혈역학적 소견은 저혈압(60mmHg)에 체온은 38.5도로 고열상태였으며, 시간당 10cc 이하의 저소변량을 보였다고 말했다.[BestNocut_R]

    특히 복부 총상부위와 우측 겨드랑이에서 허벅지까지 광범위한 근육과 근막에서 괴사와 다량의 고름이 나와 패혈증 및 DIC(범발성 혈관내응고 이상) 소견을 나타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혈소판 감소와 동맥산소 포화도 감소를 보여 앞으로도 일정기간 인공호흡기를 단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주대병원 측은 이에 따라 이날 0시15분부터 3시간여에 걸친 수술에 돌입, 새벽 3시10분쯤 중환자실로 석 선장을 옮겼다고 전했다.

    수술은 패혈증과 DIC의 원인 중 하나가 괴사성 근막염과 농양이라는 판단에 따라, 고름과 괴사 부위 제거에 주력했다는 설명이다.

    유 원장은 "골절부위에 대해서는 오늘 수술하지 못했고 총알은 두 발 제거했다. 생명에 지장이 있는지 여부는 오늘 하루가 지나고 경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이며 2차 수술 계획은 추이를 지켜본다음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