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盧 귀향 14개월… "야! 기분좋다"→ "면목 없다"



경남

    盧 귀향 14개월… "야! 기분좋다"→ "면목 없다"

    퇴임식

     

    ◈2008년 2월 25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식을 가진 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고향마을인 경남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에 귀향했다.

    노 전 대통령 내외는 귀향환영행사추진위원회와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 고향 주민, 관광객 등 전국 각지에서 모인 1만2천여명으로 부터 극진한 환영을 받았다.

    노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5년간 대통령직을 좀 잘했으면 어떻고 못했으면 어떠냐. 그냥 열심히 했으니 이쁘게 봐 달라. 정말 마음놓고 한마디 하고자 한다. 야~ 기분좋다"는 인사말을 하며 고향 정착 생활에 들어갔다.

    ◈2008년 2월 29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공식적인 소통의 공간이 된 자신의 홈페이지에 ''안녕하세요? 노무현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첫 글을 남겼다.

    노 전 대통령은 이 글에서 먼저 "3월에는 이 홈페이지도 주제를 놓고 서로 활발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꾸려고 합니다"라며, 홈페이지를 통해 소통하고 여러 활동을 벌일 계획임을 밝혔다.

    또, 노 전대통령은 부인 권양숙 여사와 함께 비서관을 통해 주민등록 이전신고를 마쳐 3만 1873번째 공식 진영읍민으로 기록됐다.

    ◈2008년 3월 3일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화포천의 쓰레기와 오염은 참 가슴이 아팠다"면서 "새마을운동을 다시 하자고 해볼까 싶다"고 밝히면서 자연정화 활동을 시작한다.

    노 전 대통령은 이를 위해, 마을 뒤 봉화산 숲 정비사업에 착수하는 한편 한림면 화포천습지와 봉화마을 봄맞이 화포천 자연정화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은 고향마을을 ''부자마을''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봉하마을 앞 농경지에다 친환경농법인 오리농법을 도입, 지난해 10월20일 첫 벼 수확의 기쁨을 안기도 했고, 수확한 ''봉하 오리쌀'' 3㎏들이 한 포를 청와대로 보내기도 했다.

    지난연말

     

    ◈2008년 5월 11일

    노 전 대통령이 귀향한 김해 봉하마을에 지난 5월 11일 하루 동안 무려 2만명의 관광객들이 찾아와 일일 기준 최고 방문객을 기록했다. 봉하마을을 찾은 관광객은 7월초 50만명을 돌파했고,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됐다.

    노 전 대통령은 매일 오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연설을 하거나 함께 사진을 찍으며 인사시간을 가졌고, 특히, 농사를 짓거나, 손녀와 자전거를 타는 등의 노 전 대통령의 소탈한 모습들이 소개되면서 시골 촌부의 모습으로 돌아간 전직 대통령을 보기 위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다.

    ◈2008년 7월 13일

    국가기록원이 노무현 전대통령이 자신이 남겼던 자료를 가져간 것이 불법이라며, 유출된 기록물 반환을 요구하면서 이날 봉하마을을 방문해 2시간에 걸쳐 현장조사를 벌였다. 하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이 기록물을 볼 권한이 있다며 이를 거부해 논란이 일면서 전 현직 청와대의 정면대결 양상으로까지 번졌다.

    노 전 대통령측은 18일 봉하마을 사저에 보관하고 있던 기록물 하드디스크를 국가기록원에 넘겼지만, 국가기록원이 다시 서버를 포함한 전산장비 일체의 반환을 요청하면서 갈등이 계속되면서, 결국 검찰이 기록물 유출 논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노 전 대통령 측은 이후 ''기록물 사건 관련 검찰의 방문조사 입장에 대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굳이 조사를 하겠다면 방문할 이유가 없다"며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2008년 12월 5일

    노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가 세종증권 매각 비리에 연루돼 결국 구속되면서, 노 전 대통령은 "따뜻해지면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긴채 사실상 칩거에 들어갔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사저를 나와 관광객들 앞에서 "형님의 모든 사실이 확정될 때까지는 형님의 말을 부정하는, 앞지른 판단으로 말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BestNocut_R]

    노 전 대통령은 "오늘 인사로 금년의 만남을 마감 했으면 좋겠다. 내년에 날씨가 따뜻해지면 그 때 다시 인사하러 나오겠다"라며, 방문객들과의 인사시간도 중단했다.

    소환

     

    ◈2009년 2월 22일

    칩거에 들어갔던 노 전 대통령은 22일 "앞으로 시간 나는 대로 글 올리겠습니다"며 인터넷 활동 재개했다. 이후 모두 6편의 글을 올리기도 했지만,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수사가 정점으로 치달으면서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귀향 1주년인 지난달 25일 봉하마을에서는 기념행사가 열렸지만 ''주인공''인 노 전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2009년 4월 7일

    노 전 대통령은 박연차 회장의 로비의혹과 관련해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사과문을 발표했다.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씨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을 고백함에 따라 검찰 수사의 칼끝이 노 전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누게 됐다.

    부인 권양숙 여사도 닷새 뒤 부산지검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부인이 한 일을 몰랐다고 말한 노 전 대통령에게도 의혹의 눈길이 쏟아졌다.

    ◈2009년 4월 25일

    노 전 대통령의 귀향 이후 김해 봉하마을을 찾은 방문객 수가 25일로 백만명을 넘겼다.

    하지만, 봉하마을 한 주민은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소환을 코앞에 두고 있는데 관광객 백만명이 온다 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최근의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하기도 했다.

    ◈2009년 4월 30일

    노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가운데 세 번째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는 신세가 됐다. 노 전 대통령은 사저에서 나와 "국민여러분께 실망시켜드려 죄송합니다. 면목이 없습니다. 잘 다녀오겠습니다"라고 말한 뒤 대검청사로 향하는 버스에 탔다.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이 가장 편안했다고 말한 귀향길을 거슬러 길고도 힘든 상경길을 올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