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가 "부패 척결" 외칠 때면 뇌물이 꽂혔다



법조

    MB가 "부패 척결" 외칠 때면 뇌물이 꽂혔다

    '삼성 상납금'·'이팔성 뇌물' 상당수가 MB 재임기간과 겹쳐

    '뇌물.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압송되고 있다. 박종민기자

     

    구속 수감돼 있는 이명박(77) 전 대통령도 재임 중에는 여느 대통령들처럼 부정부패 척결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그런 언급을 내놓을 시점에 대체로 뇌물이 건네졌다는 게 검찰 수사 결과다.

    24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구속영장에는 이팔성(74) 전 우리금융 회장이 매개한 22억6230만원과, 삼성전자가 대납한 다스의 미국 소송비 67억7401만원 등의 뇌물 수수 혐의가 적시돼 있다.

    '이팔성 뇌물'은 2007년 1월 24일부터 2011년 2월 1일까지 모두 13차례에 걸쳐 MB일가에게 전달됐다고 검찰은 봤다. '삼성 소송비 뇌물'은 2007년 11월 19일부터 2011년 11월 23일까지 모두 45차례에 걸쳐 상납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혐의 중 상당부분이 이 전 대통령 청와대 재임기간(2008년 2월 25일~2013년 2월 24일)과 겹친다. 그가 '위엄에 찬' 부정부패 척결 선언을 내놓을 무렵 뇌물이 접수되는 공교로운 상황도 잦았다.

    '뇌물·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새벽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로 들어서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대한민국 헌정사상 네 번째로 부패 혐의로 구속된 대통령이 됐다. 황진환기자

     

    이 전 대통령은 2011년 10월 10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부산저축은행 사태에서 보듯이 우리사회에 깊숙이 뿌리내린 부조리와 부정부패는 시한을 두지 않고 마지막까지 철저히 척결하겠다. 특히 측근비리는 더욱 철저히 조사해 엄단하겠다"고 단언했다. 그러나 이로부터 한 달여 뒤인 11월 23일, 삼성 측은 마지막 45회차 상납금 6억6239만원을 바친 것으로 수사결과 드러났다.

    이 전 대통령은 같은 해 6월 17일 장·차관 국정토론회 자리에서는 "온통 나라 전체가 비리투성이 같다. 과거에 관행적으로 했던 것들이 전부 문제가 되고 있다"며 한탄했다. 저축은행 비리, 방위사업 비리 등이 불거져 국민적 원성이 높았을 때다. 우리나라를 '비리투성이'로 폄훼한 이 전 대통령은 정작 이로부터 2주 전 삼성 측 상납금 8418만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또 넉 달 앞서 2월 8일 국무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은 "반부패 청렴을 생활화하기 위해서는 공무원들부터 인식을 바꿔야 한다"면서 선물조차도 받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정확히 일주일 전인 2월 1일 이 전 대통령은 '이팔성 뇌물'의 13회차 1억원을 사위를 통해 접수한 것으로 구속영장에 적시됐다.

    2010년 4월 19일 제5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도 이 전 대통령은 부패 척결을 역설했다. 그는 "부정부패 척결은 4·19가 우리시대에 요구하는 또 하나의 과제"라며 "썩은 곳은 과감히 도려내는 근본적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언했다. 삼성의 28·29회차 소송비 상납은 이로부터 정확히 일주일 전(4월 12일)과 후(4월 26일)에 이뤄졌다.

    '뇌물·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새벽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로 들어서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대한민국 헌정사상 네 번째로 부패 혐의로 구속된 대통령이 됐다. 황진환기자

     

    이 전 대통령은 또 2009년 12월 23일 법무부·권익위·법제처의 새해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공직자와 고위직, 정치인을 포함해 지도자급의 비리를 없애는 것은 국격을 높이기 위한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로부터 보름 전에도 삼성의 상납금이 이 전 대통령 측에 꽂힌 것으로 조사됐다.

    MB정권 청와대에서 이 전 대통령을 면담했다는 한 간부급 검사는 "이 전 대통령이 나를 데리고 '부패지수가 너무 높다. 국격을 높여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30분간 토해낸 적 있다"면서 그의 모순된 행동에 혀를 찼다.

    재임 중 '반부패 영도자'를 자처했던 이 전 대통령은 결국 '부패의 상징'으로 전락해 구속 수감됐다. 검찰은 이팔성 뇌물 등에 대해 "대통령의 직무권한을 돈벌이로 악용한 전형적인 권력형 부정축재"라고 규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