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MB '스모킹건', 집사 김백준 입 여나



사회 일반

    MB '스모킹건', 집사 김백준 입 여나

    • 2018-01-18 04:00

    법조계 "김백준 입 열 가능성 높아…MB에 치명타 될 것"

     

    'MB집사'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구속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된 의혹들의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이 될 김 전 기획관의 입에서 어떤 진술이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유용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는 이날 새벽 구속 수감된 김 전 기획관을 오후에 곧바로 불러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국정원으로부터 2008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2억원씩 4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만큼 돈의 사용처와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오랜 기간 이 전 대통령의 신임을 받은 김 전 기획관이 이 전 대통령 몰래 국정원 금품을 받는 일탈 행동을 했을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 이 전 대통령이 관여한 구체적인 정황을 파악 중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그동안 확보한 진술과 증거들을 바탕으로 김 전 기획관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과 관련된 여러 의혹들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총력을 기우릴 것으로 예상된다.

    ◇ '스모킹건' 된 '집사들'…박근혜-이재만, 이명박-김백준

    이처럼 검찰이 김 전 기획관의 수사에 집중하는 이유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활비 유용의 민낯을 드러낸 결정적 진술이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이었던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입에서 나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 전 비서관은 국정원 특활비 뇌물 사건으로 구속된 이후 박 전 대통령이 특활비를 기치료 및 주사 비용 등 사적인 용도로 사용했다는 구체적 진술들을 쏟아냈다. 그의 진술에 "단 한 차례도 사익을 추구한 적 없다"던 박 전 대통령의 도덕성은 추락하고 말았다.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8)이 지난 16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이 전 비서관이 박 전 대통령의 '집사'였다면,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집사'였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현대건설 사장 시절부터 인연을 맺은 인물로 청와대에선 자금관리와 집안문제 등을 담당해 ‘개인 집사’로 불릴 정도였다.

    검찰은 이미 김희중 전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으로부터 "수천만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달러로 환전해 이 전 대통령의 미국 순방 직전 여비로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이런 이유에서 법조계에선 김 전 기획관이 입을 열기 시작하면 이 전 대통령에게는 치명타가 될 메가톤급 진술들이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 법조계 "김백준 입 열 가능성 높아…MB에 치명타 될 것"

    법조계에서는 김 전 기획관이 입을 열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내다봤다.

    한 판사 출신 변호사는 "구속영장이 발부됐기 때문에 검찰이 칼자루를 쥔 셈"이라며 "고령에 외부와 차단된 상태에서 검찰의 회유를 버티긴 쉽지 않을 것이다. 시간문제다. 입을 열 가능성은 절반 이상이라고 본다"고 전망을 내놨다.

    또 다른 변호사는 "벗어날 수 없는 상태가 될 때까지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 모든 것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면 박 전 대통령처럼 입을 다물 것"이라며 "하지만 검찰이 증거를 제시했을 때 더 이상 부인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입을 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내부에서는 검찰이 이 전 대통령 등이 국정원 특활비를 사적으로 사용한 증거를 이미 상당 부분 확보했을 것으로 봤다.

    검찰내 한 고위 관계자는 "(특활비 사용처에 대해서) 여러 경로를 통해 이미 확인한 후에 추궁을 할 것이다. 그것도 없이 추궁하는 건 의미가 없다"며 "(김 전 기획관으로서는) 사실 관계를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형량을 낮추기 위해서도 윗선(이 전 대통령)으로 책임을 떠넘기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