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이스피싱 타깃된 농축협…'저금리 대출'로 꾀어 꿀꺽



경제 일반

    보이스피싱 타깃된 농축협…'저금리 대출'로 꾀어 꿀꺽

    보이스피싱 범죄자, 농민·서민 이용자 많은 농협 타킷…연 3천800여건 피해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농민과 도시지역 서민 등이 주로 많이 이용하는 농협은행과 지역 농·축협이 보이스피싱 범죄에 쉽게 노출돼 악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농협은행과 지역 농·축협의 계좌를 이용한 범죄 발생 건수가 연간 3천800여건에 달하고 수법도 교묘해져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농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올해 8월까지 농협은행을 통한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1만3천291건, 발생액만 75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별도로 같은 기간 전국 지역 농.축협을 통한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도 1만4천383건에 발생액이 733억원에 달했다.

    결국 최근 5년 동안 농협 계좌를 악용한 보이스피싱 범죄 건수가 2만7천674건에 발생액이 모두 1천486억원으로 국내 전체 금융기관 발생 건수 가운데 12% 정도가 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농협 보이스피싱 발생 건 가운데 피해자들이 환급받은 건수는 2만2천126건으로 80%에 달했지만, 환급액은 겨우 468억원으로 31.5%에 불과했다.

    특히, 농협을 통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2015년까지는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다가 올해 부쩍 늘어났고, 피해 발생액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들어 지난 8월까지 농협은행과 지역 농·축협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은 모두 3천746건으로 지난해 4천74건과 비교해 이미 92%에 달한다.

    게다가 피해 발생액은 258억원으로 지난해 232억원을 이미 넘어섰습니다.

    이 같은 보이스피싱은 수법도 교묘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농협 대출을 해주겠다고 접근해서 인지세와 수수료 등을 받아 챙기는 수법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대환대출 사기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대환대출은 일반 시중은행에서 대출 받기가 어려운 농민이나 서민들이 사금융권에서 고금리의 자금을 대출받았을 경우, 농협에서 저금리로 대출해 주겠다고 속인 뒤 사금융권에서 받은 대출금을 받아 가로채는 수법이다.

    농협 관계자는 "예전에는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10만원, 20만원 이었다면 지금은 1천만원, 2천만원 할 정도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 (사진=자료사진)

     

    이와 관련해 박완주 의원은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까지 이용하는 등 점차 고도화되고 있지만 지역 농·축협의 경우 전국에 점포수 4천700개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담당 직원은 정규직 2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농협이 사실상 보이스피싱을 방치하고 있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농협 관계자는 "보이스피싱은 대포통장이 주된 수단이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통장 자체를 만들어주지 않고 있다"며 "하지만 기존의 통장주인들이 범죄자들로부터 돈을 받고 통장을 빌려주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차단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또, "농·축협이어서 규모가 너무 크고 지점도 많다보니 고객도 많아서 보이스피싱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