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루만에 꺼진 '3자 단일화'…'통합정부론' 불쏘시개에 그쳐



국회/정당

    하루만에 꺼진 '3자 단일화'…'통합정부론' 불쏘시개에 그쳐

    각 당 후보들이 거절하면서 수면아래로…대신 통합정부 논의 끌어올려

    3자 후보단일화 추진 여부에 대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단일화는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바른정당에서 3자 단일화 논의가 분출하면서 정치권이 요동쳤지만 정작 유승민 후보가 거부하는 것은 물론 각 당 후보들도 선긋기에 나서면서 하루만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것으로 보인다. 대선이 불과 13일 앞으로 다가와 다자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커진 것이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통합정부 구성 등의 논의가 정치권에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 '3자 단일화' 후보들 일제히 손사래…실익도 명분도 없어

    지난 24일 저녁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진 바른정당의 의원총회에 문 후보의 집권을 막기 위해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의 3자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유승민 후보가 거부했지만, 주호영 당 대표권한대행은 추진 강행 의사를 밝히면서 당이 내홍에 휩싸였다.

    그런데 정작 단일화의 주체가 될 각 정당의 후보들은 모두 거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지난 25일 4차 TV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3자 단일화에 대한 의견을 묻자 유승민 후보는 "후보 동의 없이는 단일화가 안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문 후보가 왜 그 문제에 그렇게 관심이 많냐. 잘못될까봐 그러냐"고 반문했다.

    유 후보는 이어 "다시 한번 말하지만 단일화 할 일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그럴 일 없다"고 부인한 뒤 "선거전에는 그런 것 없다고 백번도 넘게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생각도 없는데 그걸 왜 묻냐"고 문 후보를 쏘아 붙이면서 "바른정당 존립이 문제되니까 자기네 살길 찾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특히, 안 후보 측은 특정 후보를 반대하기 위한 후보 단일화는 실익이 없을 뿐 아니라, 문 후보 측에서 걸어놓은 '적폐세력 프레임'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안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양 진영에서 단일화 얘기를 지속적으로 꺼내면서 안 후보를 그 프레임에 가두려 하고 있다"며 "단일화 논의에 응하는 그 순간에 승리는 멀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 측의 우려대로 문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3자 후보 단일화 논의 자체를 '적폐연장'으로 규정하고 공세에 나섰다.

    문 후보는 세 후보가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마무리발언을 통해 "홍준표, 유승민,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가 드디어 공개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실제 추진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이야 말로 적폐연장이다. 오로저 저 문재인의 정권교체가 두려워서이다"고 강조했다.

    민주당과 정의당도 이날 하루 스피커를 총동원해 단일화 논의는 정권연장을 위한 야합이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문 후보 측 박광온 공보단장은 "3자 단일화는 오로지 문재인의 당선을 막고 정권교체를 막아보겠다는 반문연대-색깔론연대-정권교체 반대연대일 뿐"이라고 깎아내렸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 측 한창민 대변인도 "바른정당의 단일화 추진은 2002년 민주당의 후단협 사태가 생각나는 정치적폐"라고 맹비난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 단일화 논의는 꺼져도 통합정부 등 연정 논의 커질 듯

    이처럼 각 당의 이해관계 속에 3자 단일화 구상은 하루만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있지만 집권을 대비한 협치나 통합정부 구성으로 논의가 발전,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안 후보의 경우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과거의 '자강론'만으로 모든 연대·연합론을 돌파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안 후보와 국민의당은 '후보 단일화' 대신에 집권 이후에 획기적인 '통합 정부' 구상을 띄우며 프레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즉, 안 후보가 집권한 이후에 내각을 구성할 때부터 정당 및 정파와 상관없이 고루 등용하고 선거구제 개편과 개헌 등을 통해 협치를 이끌어가겠다는 구상이다.

    안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집권 후에는 담대한 협치, 연정을 보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가 얼마전부터 얘기하는 '빅뱅론'도 주목할 부분이다. 그는 지난 24일 "제가 집권하면 정치권에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며 강한 정계개편을 시사했다.

    하지만 문 후보 또한 '통합정부추진위원회'를 발촉하는 등 통합 메세지를 강조하고 있어 안 후보의 이같은 통합정부 구상 전략이 다소 늦었다는 비관론도 있다.

    이에 안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문 후보의 경우 줄을 선 사람들이 워낙 많아 내부적으로 친문과 비문을 안배하기에도 벅찰 것"이라며 "우리는 당 소속 의원들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돕고 있고,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등 근본적인 개혁을 통해 기존 정치권 상식을 뒤엎는 통합 정부 구성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