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지도부 '불신임' 기류…"朴 참모 출신 이정현 못 믿어"



국회/정당

    與 지도부 '불신임' 기류…"朴 참모 출신 이정현 못 믿어"

    "국조‧특검 관철 못하면 지도부 해산해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 등 측근의 '국정농단' 의혹으로 집권 이후 최대 위기상황에 직면하면서 직계인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역시 코너에 몰리고 있다.

    비박계 의원들은 박 대통령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국정조사와 특검실시 등 '진상규명' 요구를 거둬들이지 않고 있다. 심지어 사석에서 거론됐던 박 대통령에 대한 '탈당' 필요성마저 공론화되고 있다.

    친박계 지도부는 국민적 의혹을 등에 업은 당내 반발을 외면하지도, 그렇다고 청와대와 선을 긋지도 못하면서 그야말로 '멘붕' 상태에 빠져 버렸다. 일각에선 '식물지도부' 우려까지 제기된다.

    이 대표는 25일 사태수습을 위해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뒤 중진의원 연석회의와 의원총회를 연이어 개최하려 했지만, 중진회의 이하는 성원이 되지 못했다. 지도부는 다음 회의 일정조차 잡을 수 없었다.

    비박계 관계자는 이정현체제에 대한 불신임 기류에 대해 "이 대표는 최씨의 국정농단이 한창이던 시점에 박 대통령의 참모를 역임했던 인물"이라며 "그가 당 대표를 맡고 있는 한 최씨 의혹에 대한 해명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가 박근혜 정부 초반인 2013~2014년 청와대 정무수석과 홍보수석을 연이어 역임했던 이력을 문제 삼은 것이다.

    당내 반발 기류는 최씨 의혹에 대한 해명 여부와 박 대통령과 이 대표의 거취를 연관 짓는 방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김용태 의원은 즉각적인 특검 실시를 요구하면서 "이 대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논리로 '최순실 사태'를 축소 규정하려 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최씨가 박 대통령의 연설문 등을 받아봤다는 의혹에 대해 이 대표가 "나도 연설문 준비할 때 친구 얘기 듣고 한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다. 김 의원은 "특검을 도입하면 공정·엄정한 수사를 통해 대통령이 당적정리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했다.

    최씨 의혹에 대한 정치권의 진실규명 요구가 빗발치는 상황에서 '청와대 비호' 발언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며, 여권의 방어막 없는 특검을 위해 박 대통령의 '자진 탈당'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다.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선 유승민 의원도 "너무나 안이한 상황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 최고위원들은 친박·진박·비박 등을 떠나서 이 상황이 얼마나 무거운 상황인지부터 제대로 알고 대처해야 한다"며 "그렇게 안 하면 저부터 뜻을 같이 하는 의원들과 목소리를 내겠다"고 경고했다.

    당내에서 이 대표에 대한 '불신임' 기류가 확산되면서 벌써부터 지도부 해산 및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다른 비박계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레임덕에 빠지면 공무원 사회부터 흔들릴 텐데 그나마 중심을 잡는 역할을 당이 맡아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최고위원 동반 사퇴 등 극약처방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