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년차 휴가' 들어가는 박 대통령, 우병우 해법 내놓을까



대통령실

    '4년차 휴가' 들어가는 박 대통령, 우병우 해법 내놓을까

    그동안 휴가 복귀와 함께 '문책성 인사' 단행해와

    (사진=청와대 제공)

     

    '리틀 김기춘'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도덕성 의혹과 사퇴 압박이 거세지는 와중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부터 휴가에 들어간다. 우 수석의 거취에 대한 결단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정연국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관례대로 월요일부터 5일간 여름 휴가에 들어갈 것"이라며 "지방은 가지 않고 관저에서 밀린 서류를 보면서 휴식을 취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취임 첫해를 빼고 3년 연속 청와대에서 휴가를 보내게 된다.

    가장 큰 관심은 휴가 뒤 박 대통령이 '우병우 사태'에 해법을 내놓을지에 있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휴가 복귀와 함께 문책성 인사를 단행해 현안을 정리해왔다. 정치권과 여론의 우 수석 경질론을 감안하면, 이번 역시 '인사 수요'가 없지는 않다.

    2013년 휴가 뒤에는 김기춘 비서실장과 홍경식 민정수석 등 수석비서관 4명을 새로 임명했다. 허태열 전임 비서실장 등이 교체당한 것은 '윤창중 사태'와 정권 출범 초기 인사파동 등에 대한 문책이었다.

    2014년에는 윤일병 구타사망 사건, 유병언 수사 부실을 이유로 각각 권오성 육군총장과 이성한 경찰청장이 옷을 벗었다. 지난해에는 메르스 사태의 책임을 물어 보건복지부 장관과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이 전격 교체됐다.

    우 수석을 놓고는 여당 친박계조차 사퇴론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지도부마저 은근한 사퇴압박을 하고 있다.

    국회 운영위원장인 정진석 원내대표는 "야당이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을 요청하면 국회에 출석시킬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전임자인 김영한 전 민정수석이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은 전례가 없다'며 스스로 옷을 벗은 일이 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이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우 수석 보호에 천착하다가는 국정동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 당장 여소야대의 국회에서 야당 요구를 계속 묵살하면 경제·민생 입법에서 협조를 얻기 어렵다.

    날이 갈수록 커지는 여당내 '우병우 비토'도 마냥 무시할 수는 없다. 집권 4년차 들어 '인사 문제' 탓에 당청관계가 어그러진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 임명 문제로, 이명박 정부 때는 정동기 감사원장 임명 문제로 각각 집권 4년차 당청관계가 무너졌다.

    반면 우 수석을 포기하는 경우 1년여 잔여 임기 동안 검찰과 국가정보원 등 권력기관 통제력을 상실할 위험을 안게 된다. 우 수석 궐위시 정부 사정라인의 '우병우 사단'이 붕괴될 수 있다. 정권 말기 상황에서 사정라인을 재건하기도 쉽지 않고, 검찰 등의 '개별 행동' 가능성도 있다.

    이런 가운데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논란, 청와대·친박계 공천개입 의혹 등 각종 악재로 집권 4년차 징크스에 빠진 박 대통령으로서는 이번 휴가에서 휴식의 시간보다는 고민의 시간을 보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