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대교체' 깃발로 중진에 도전하는 신인들



국회/정당

    '세대교체' 깃발로 중진에 도전하는 신인들

    수도권 금태섭·김갑수·민병덕…호남 양향자.이용빈등도 도전장

    금태섭 변호사 (사진=윤창원 기자)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 창당으로 야권 지형이 크게 바뀐 가운데 정치 신인들이'세대교체' 깃발을 들고 3선이상 중진들에게 속속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당시 안철수 대표의 '입'이었던 금태섭 변호사는 서울 강서갑에 출마한다.

    여기는 같은 당 신기남 의원이 4선을 한 곳이다. 신 의원과 금 변호사는 서울대 법대 동문이자, 율사 선후배이기도 하다

    신 의원은 '아들 로스쿨 구제'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공천 배제형'인 당원정지 6개월 처분을 받았지만, 재심을 청구해 결과에 따라 경선 가능성도 열려있다.

    금 변호사는 출마의 변으로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시사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는 김갑수 전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4.13총선에서 서울 도봉을에 출사표를 던졌다.

    3선의 같은 당 유인태 의원이 버티고 있는 지역구다. 지금까지 좀처럼 당내 경선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를 떠나 경선 자체가 이목을 끌고 있다.

    김갑수 전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대표 (사진=김갑수 페이스북 캡처)

     

    김갑수 예비후보는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선후보 보좌역으로 정치에 입문해 ㈜라디오21 대표를 역임했다.

    열린우리당 부대변인과 비서실 차장을 지냈다. 이후 방송 시사프로그램 진행자로 활동했다.

    김 예비후보는 "저는 쌍문동 등을 포함해 도봉구 유권자들에게 세대교체, 세력교체, 정권교체에 대해 응답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특히 국민평균 연령보다 국회의원 연령이 높아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젊은층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부의장을 지낸 5선의 이석현 의원에게는 민병덕 변호사가 도전한다. 이 의원은 14대부터 19대까지 한번을 빼고 연이어 경기 안양 동안갑에서 배지를 달았다.

    (사진=민병덕 변호사 블로그 캡처)

     

    민 변호사는 2014년 지방선거에서 법률지원단장으로 박원순 시장을 도왔다. 이 의원과 민 변호사는 19대에 이어 두번째로 경선을 벌이게 된다.

    민 변호사는 "정권 교체를 위해선 야당 스스로 혁신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면서 "제가 안양에서 시금석이 되겠다"고 말했다.

    호남에서도 사실상 야권 양자구도가 되면서 신구대결이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더민주는 탙당한 호남 중진 의원들 지역구에 영입 인사들을 전진 배치할 예정이다.

    양향자 전 삼성전자 상무가 12일 더불어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을 하며 울먹이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호남 출신인 양향자 전 삼성전자 상무와 중국 통상 전문가인 오기형 변호사는 각각 남구와 동구가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당으로 옮긴 장병완·박주선 의원의 지역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