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완상 "YS아들 자처하며 국정화라니…치매인가"



사회 일반

    한완상 "YS아들 자처하며 국정화라니…치매인가"

    -北 NPT 탈퇴선언 이후 보수화로 선회
    -집단 치매 비판에도 쓴소리 경청해
    -정치적 아들? 대부의 투쟁을 왜 무시?
    -野, 신선한 진보의 대안을 내놓아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한완상 (문민정부 초대 통일부총리)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 오늘 오후 2시 국가장으로 치러집니다. 평소 고인의 뜻에 따라서 조용하고 차분하게 국회 의사당 앞마당에서 엄수될 예정인데요. 어찌 보면 9선의 국회의원이었던 김 전 대통령이 오늘 마지막 등원을 하는 셈입니다. 고인의 마지막 국회 등원을 바라보는 이분의 심경은 어떨까요. 김영삼 정부의 통일원 장관 겸 부총리를 지낸 분이죠. 한완상 전 부총리님 지금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한완상 부총리님 안녕하세요.

    ◆ 한완상> 안녕하세요.

    ◇ 김현정> 오늘 장례위원으로 참석하시죠?

    ◆ 한완상> 글쎄요, 지금 고민 중입니다.

    ◇ 김현정> 그러시군요. 안 가실 수도 있는 상황입니까, 그러니까?

    ◆ 한완상> 네. 그럴 수도 있고요.

    ◇ 김현정> 그러시군요. 어쨌든 영결식을 앞둔 소감이 어떠십니까?

    ◆ 한완상> 사실 제가 문민정부 초대 각료로 들어갈 때 제가 간절하게 소망했던 것은 미국과 소련간의 단절된 흐름을 한반도로 끌어들여서 우리 대통령께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작동시키는 이른바 한반도 탈냉전 선언을 하시기를 바랐고요.

    ◇ 김현정> 한반도 탈냉전 선언.

    ◆ 한완상> 그 선언을 통해서 국제적인 탈냉전 선언을 한반도에서 완성시키는, 그래서 만약 노벨평화상을 타실 수 있다면 그 시기에 제가 말석에 앉고 싶었어요. 그런데 YS가 이렇게 허무하게 돌아가시고 지금 영결식에 참석한다는 게 너무 가슴이 아파서 제가 망설이는 거죠.

    ◇ 김현정> 그래서 영결식을 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망설이실 정도로 가슴이 많이 아프신 상황이군요. 그러면 이야기가 나온 김에 그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죠. 문민정부의 첫 통일부 장관을 하셨는데, 남북관계 5년 어떻게 평가하세요?

    ◆ 한완상> 그때의 남북 관계 5년은 처음에는 과감한 조치를 했죠. 이인모 노인을 북한의 가족품으로 돌려준다던가.

    ◇ 김현정> 비전향 장기수의 북송을 허가했죠.

    ◆ 한완상> 그런 충격을 주기도 하셨죠. 그런데 이인모 노인 보내기로 하고 하루도 안 돼서 북한 강경 군부들이 NPT 탈퇴 선언을 했죠. 그렇게 하게 되니까 정말 아닌 게 아니라 태풍을 맞은 일엽편주 같은 형국이 되고 말았죠, 통일정책은요. 그런데 이때 이인모 노인을 보내는 것을 아주 불쾌하게 생각했고 불온하게 생각했던 냉전 수구세력들이 ‘아, 이제 됐다.’라면서 YS의 통일대북정책을 정말 비판하기 시작한 거죠.

    초기에 그렇게 가다가 NPT 탈퇴 이후로 YS가 날로 보수화가 돼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핵 가진 인사와는 악수하지 않겠다’라는 연설을 하신다는 말을 제가 대변인을 통해서 들었습니다. 그래서 대변인에게 여러 번이나 그 말씀을 대통령이 하시면 안 된다라고 제가 매일 전화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안 되더라고요.

    ◇ 김현정> 결국은 하셨죠.

    ◆ 한완상> 결국 하셨죠.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故 김영삼 전 대통령 분향소 (사진=박종민 기자)

     

    ◇ 김현정> 그리고 결국 노벨평화상 수상이라는 그 꿈은 초반에 허무하게 무너졌어요.

    ◆ 한완상> 그렇습니다. YS의 민주개혁도 그 영향을 받아서 시간이 지나면서 나빠졌고요. 제일 가슴 아픈 것은 노동법 새벽 날치기 있잖습니까? 날치기 할 때 제가 그때 총장으로 있었는데 어느 신문에다가 너무 가슴이 아파서 ‘대통령 및 이하 이 정부가 정치 치매에 걸렸느냐?’라고..

    ◇ 김현정> 정치 치매 걸렸느냐면서 칼럼을 쓰셨어요?

    ◆ 한완상> 유신체제 때 그렇게 가열차게 싸웠던 분이 유신체제가 하는 것을 왜 반복하느냐. 새벽 날치기 같은 것이요. 그렇게 썼더니만 대통령께서 격노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 김현정> 그 칼럼을 보고 격노하셨다고요?

    ◆ 한완상> 제가 결국 전화를 했죠, 일요일에. 그런데 소통이 되더라고요.

    ◇ 김현정> 그때 뭐라고 하시던가요?

    ◆ 한완상> 제가 표현이 과했다고 사과도 하고 했죠. 그러나 ‘제가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문민정부가 날로 보수화되고 잘못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세계가 지적하고 있어서 제가 가슴이 아프다’ 그렇게 말씀을 하니까 또 대통령은 그 이야기를 들으시더라고요. YS 장점은 탁월한 인간적인 매력과 그런 점입니다. 주저 없이 소통하고 이야기를 듣습니다.

    ◇ 김현정> 치매 걸렸다고까지 얘기하는 사람의 말도 일단은 듣고 신뢰를 할 경우에는 소통이 되는, 대화가 되는 분이셨군요.

    ◆ 한완상> 집단 치매에 걸렸다고 했거든요. (웃음)

    ◇ 김현정> 집단치매에 걸렸다고 표현까지 하셨는데. (웃음) 그러면 잘 하신 걸 찾아보자면 5년을 쭉 돌아봤을 때 잘 하신 건 어떤 걸 꼽고 싶으세요?

    ◆ 한완상> 잘한 것은 초기에 안가를 해체했잖아요. 그 패기가 어디로 나타나느냐 하면 하나회 해체로 나타났죠. 그리고 금융실명제를 했죠. 그리고 공직자 재산 공개하면서 당신께서 대통령이 제일 먼저 1호로 재산공개를 했죠. 그것 참 대단하죠.

    ◇ 김현정> 그리고 김영삼 전 대통령이 가장 분개했던 것이..

    ◆ 한완상> 온갖 편법주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무슨 수단을 써도 된다는 이것 때문에 나라가 망한다. 그래서 편법주의 중에서 가장 나쁜 것이 쿠데타라고 생각했어요.

    ◇ 김현정> 그래서 역사왜곡 바로잡기를 그렇게 하신 거군요.

    ◆ 한완상> 그렇죠. 역사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해서 그 전에는 5.16을 혁명이라고 했잖아요.

    ◇ 김현정> 그 전까지는요.

    ◆ 한완상> ‘혁명은 무슨 혁명? 쿠데타라고 하는 것을..’ 그걸 역사학자에게 맡기는 게 아니라 당신께서 직접 하신 거죠.

    ◇ 김현정> 그렇죠. 만약에 YS 몸이 건강하셨더라면 지금 돌아가는 이 역사교과서 논란을 보면서는 뭐라고 하셨을까요?

    ◆ 한완상> 박정희 대통령 때 국정교과서였잖아요. 이게 명백하게 유신체제로 돌아가는 확실한 지표가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건데. 이 돌아가는 상황에서 YS를 보고 아버지라고 하고, 정치적인 대부라고 하는 사람들이 그 일에 앞장서면서 충성 경쟁을 하는 것을 보면 기가 막혔을 거예요.

     

    ◇ 김현정> 기가 막혔을 것이다? 지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정치적 아들이라는 얘기도 하고 서청원 최고위원도 그러시고. 새누리당이 YS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라고 하는데, 이걸 보면 기가 막히셨을까요?

    ◆ 한완상> 기가 막히죠. 제가 영결식에 갈까 말까 하는 이유도 그런 것 생각하니까 마음이 아픈 거죠. 그러니까 어떻게 자기의 정치적인 대부라고 한다면 대부의 투쟁을 그렇게 무시를 해요? 얼마나 참 힘들게 싸웠다고 하는 사실을 옆에서 직접 보면서 어떻게 대부라고 합니까? 국정교과서 이런 사태 앞에서.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 한완상> 그분들이 바로 치매에 걸린 거 아닌가요?

    ◇ 김현정> 그분들이 치매에 걸린... 아주 거친 표현을 하셨어요. 치매라는 표현이요.

    ◆ 한완상> 치매라는 게 잊는다는 이야기인데.

    ◇ 김현정> 잊어버렸다?

    ◆ 한완상> YS의 반유신 체제에 대한 민주투쟁의 그 현실을 보면서 그걸 까마득하게 잊고 국정교과서를 추진한다는 것은 정치적인 치매가 아니고는 어떻게 해석하겠습니까?

    ◇ 김현정> 많이 지금 노하셨네요. 이런 한 부총리 같은 생각을 YS께서도 건강하셨더라면 똑같이 하셨을까요?

    ◆ 한완상> 아파했겠죠.

    ◇ 김현정> 아파했을 것이다.

    ◆ 한완상> 아파할 정도가 아니었겠죠. 불러서 야단을 쳤겠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이야기가 나온 김에 김 전 대통령, YS의 마지막 유언이 ‘통합과 화합이었다’ 이렇게 알려지고 있는데요. 지금 작금의 정치 현실을 보면서, 여든 야든 전체적인 현실을 보면서는 뭐라고 하셨을까요?

    ◆ 한완상> 통합과 화합이 맞습니다. 그런데 통합과 화합을 이룩하는 데는 기본원칙이 하나 있어요.

    ◇ 김현정> 뭔가요?

    ◆ 한완상> 그것은 뭐냐하면요. 우리나라가 나가야 하고 국민이 누려야 할 민주적인 가치의 실현, 이것을 전제로 하지 않는 통합과 화해는 야합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면 지금 야권에서 문재인 씨를 비판할 때 ‘문재인 씨가 낡은 진보 때문에 잘 못한다’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요. 또 ‘옛날 유신 체제의 민주투사적인 싸움을 하기 때문에 잘못이다. 그래서 화합으로 가야 한다’ 이렇게 하는 사람도 있다는 말이에요. 그런데 원칙 없는 화해와 통합은 YS가 적어도 유신체제와 싸웠던 그 시대에서는 아니에요.

    ◇ 김현정> 통합과 화합이되, 그것이 원칙 없는 통합과 화합, 무조건 결합해라, 이건 아니라는 말씀이시죠?

    ◆ 한완상> 그렇지. 그리고 아주 산뜻한 신선한 진보의 대안을 내놓고 그걸 비틀어야 하는데 사람을 감동시키는 진보적인 그런 것을 내놓아야 해요.

    ◇ 김현정> 감동시키는 진보. 그러니까 낡은 진보, 새 진보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감동 있는 진보냐? 이 말씀이세요.

    ◆ 한완상> 그렇지, 국민에게 감동시켜주는 그런 진보적인 민주 대안을 내세우면서 지금은 가열차게 싸울 때입니다. 왜? 역사가 후퇴하니까.

    ◇ 김현정> 국민들이 막 싸우고 하면 폭력적이라서 싫다, 저건 경제를 후퇴시키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하는 분들도 계시잖아요.

    ◆ 한완상> 그건 뭐냐면 자리를 놓고 싸울 때, 이익을 놓고 싸울 때. 밥그릇 놓고 싸울 때. 내가 말한 것은 원칙을 가지고 싸우라는 거죠.

    ◇ 김현정> 원칙을 가지고 가열차게 싸우는 게 맞다.

    ◆ 한완상> 그럼요. 지금 민주주의가 후퇴되고 있는 것은 원칙의 후퇴 아닙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완상 전 부총리, 영결식에 참석하실지 안 하실지 모르겠다고 하셨습니다마는 어쨌든 마음속으로는 잘 배웅해 주시고요.

    ◆ 한완상> 정말 나는 우리 김영삼 대통령께서 하늘나라에 가셨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귀한 시간을 내주셔서 고맙습니다.

    ◆ 한완상> 감사합니다.

    ◇ 김현정> 문민정부 당시에 부총리를 지내신 분이죠, 한완상 전 부총리였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