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동빈"원칙 벗어나면 인정 못해" 父에 선전포고



생활경제

    신동빈"원칙 벗어나면 인정 못해" 父에 선전포고

    父 뜻대로 하자는'장남' vs 절차대로 붙자는 '차남'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동생 신선호 일본 산사스 사장이 31일 오후 서울 성북동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집에서 선친 고 신진수 씨의 제사를 마치고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성호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31일 롯데그룹 경영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던 창업주이자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에 대해 "상법상 원칙을 벗어난 의사결정까지 인정될 수 없다"며 공식적으로 맞섰다.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이 '아버지의 뜻'을 들어 롯데그룹 경영권 회복에 나서자 '절차'를 들어 현 체제 지키기에 들어간 것이다.

    ◇ 판단력 이상설 휩싸였던 신격호...또렷하게 "신동빈 그만두게 했다"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이 이날 언론을 통해 공개한 육성 녹음에 따르면 신 총괄회장은 "아키오(신동빈 회장)도 그만두게 했잖아"라고 말했다. 지난 27일 장남과 함께 일본으로 건너가 차남 신 회장을 일본롯데 이사직에서 해임한 것이 자신의 뜻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신동빈 회장이 자신의 조치를 뒤엎으면서 대표이사 자격도 박탈한 소식을 전해 듣고는 "신동빈이? 그래도 가만히 있을거냐"며 불쾌함을 그대로 나타내기도 했다.

    신 총괄회장에 대해 그동안 판단력 이상설이 제기되는 등 정확한 의중이 무엇인지가 관건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이날 공개된 녹취는 신 전 부회장이 알려진 것처럼 수세에 몰려 있는 상황이 아닌 것을 보여준다.

    여기에 신 총괄회장의 부친 제사를 위해서라지만 신 회장을 제외한 일가가 모두 모였다는 점, 신 총괄회장의 동생인 신선호 일본 산사스 사장이 신 전 부회장의 손을 들어줬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신동빈 대 나머지 롯데일가'의 구도가 명확해진다.

    ◇ 신선호 사장 "신 회장은 동빈에게 경영권 탈취당한 것으로 생각"

    신 사장은 이날 제사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격호 회장은 오래전부터 신동주를 롯데 후계자로 생각해왔다"면서 "신격호 회장은 동빈에게 경영권을 탈취 당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