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어김없이 재현된 朴대통령 '순방 징크스'



대통령실

    어김없이 재현된 朴대통령 '순방 징크스'

    총리 부재로 국정공백 불가피…이쯤되면 징크스 넘어 '리스크'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4개국 순방중인 지난 20일 밤 이완구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또 다시 박 대통령의 순방 징크스가 재현됐다.

    이 총리는 이날 밤 페루에 머물고 있는 박 대통령에게 사의의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를 전달받고 "매우 안타깝고,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 일로 국정이 흔들리지 않고, 국론분열과 경제 살리기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내각과 비서실은 철저히 업무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당부에도 불구하고 순방중인 그를 대신해 국정을 총괄하고 있던 이 총리의 사의로 국정공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21일 예정된 국무회의는 미국 출장 일정을 마치고 막 귀국한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주재해야 하는 등 이 총리의 공식 일정 대부분이 취소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이로써 취임 후 첫 순방이었던 지난 2013년 5월 미국 순방때부터 시작된 박 대통령의 순방 징크스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재현됐다.

    당시 청와대 초대 대변인이었던 윤창중 전 대변인은 대통령 수행 임무를 망각하고 미국 시민권자인 한인 대학생 인턴을 성추행해 파문이 일었다.

    이 때문에 한미 수교 60주년을 맞아 진행된 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등 순방 성과는 성추행 사건에 덮히고 말았다.

    하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했다. 불과 한달 뒤인 6월 두번째 순방이었던 중국 순방을 앞두고는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했다.

    이로인해 여야 정치권이 격돌하며 정국이 얼어붙었고 첫 순방 때와 마찬가지로 한중 정상회담 등 순방 성과는 전혀 빛을 보지 못했다.

    이어 3개월여 뒤인 지난 2013년 9월 러시아 순방 당시에는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 10월 APEC 정상회담 참석을 위한 순방 당시에는 기초연금 공약 파기 논란이 불거졌다.

    이듬해인 2014년에도 순방 징크스는 이어졌다. 5월 중동 순방을 앞두고 세월호 참사가 발생하면서 박 대통령은 순방 일정을 대부분 취소하고 1박 3일간의 원포인트 세일즈 순방을 다녀왔다.

    또, 6월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도중에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친일발언 논란이 터졌고 결국 문 후보자는 자진 사퇴의 길을 걸었다.

    10월 유럽 순방 당시에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개헌발언으로 정국이 시끄러웠을 뿐만 아니라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로 16명이 숨졌다.

    올해 3월 중동 순방 당시에도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가 김기종(55) 우리마당 독도지킴이 대표에게 피습 당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결국 이번에는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이 총리가 사퇴하면서 박 대통령의 순방 징크스는 단순한 징크스를 넘어 국정공백을 가져온 '리스크'가 됐다.

    그런데 이같은 리스크는 박 대통령이 자초한 측면이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순방 직전 터진 '성완종 리스트'로 국정이 혼란 속에 빠졌음에도 순방 일정을 강행했기 때문이다.

    국무총리직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실제로 이 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의혹이 불거지면서 순방 이전부터 이 총리는 사실상 '식물총리'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박 대통령이 순방 직전인 지난 16일 오후 출국 시간을 늦추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단독 회동을 가진 것도 이같은 우려가 반영된 결과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이 총리 사퇴를 요구하는 당내의 분위기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이 총리의 사퇴는 사실상 시간문제인 상황이었다.{RELNEWS:right}

    특히,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정치인이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과 박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들이라는 점에서 박 대통령 역시 이번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전대미문의 권력형 비리 게이트가 터졌는데 대통령께서 남의 집 불구경하듯 해외 순방을 가겠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국무총리와 자신의 역대 비서실장 모두가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 하는 마당에 해외에 나가가는 것을 서두를 이유가 있는가"라며 순방 연기를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