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시가스 요금 '폭탄'… 아파트 1100세대 한바탕 소동



사건/사고

    도시가스 요금 '폭탄'… 아파트 1100세대 한바탕 소동

     

    1100여 세대에 달하는 대전의 한 아파트 전체 단지에 도시가스 요금이 세대별로 많게는 2배 가까이 잘못 부과되면서 한바탕 소동이 빚어졌다.

    도시가스 측은 “데이터 검침 오류에 따라 요금이 밀려 고지된 것”이라며 즉각 사과하고 이를 안내했지만, 놀란 가슴을 쓸어내린 주민들의 항의는 지금껏 이어지고 있다.

    대전시 동구 한 아파트 단지 1100여 세대 주민들은 2월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를 받아보고 깜짝 놀랐다.

    12월과 1월만 해도 10만 원대 초반에서 중반에 불과하던 도시가스 요금이 2월 들어 20여만 원을 훌쩍 넘어섰기 때문이다.

    적게는 1.5배에서 많게는 2배 가까이 부과된 세대도 있었다.

    평소와 비슷하게 난방을 했다고 주민들은 이상하리만큼 많이 부과된 도시가스 요금에 의문점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웃끼리 도시가스 요금을 맞춰보다 비단 자신의 집만 많은 요금이 부과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도시가스 측이 내놓은 공식 해명은 가스 검침 값 데이터 오류.

    관리사무소에서 아파트 전체 세대의 도시가스 요금을 데이터로 관리하고 있는데 도시가스 측이 이를 잘못 확인하면서 요금을 잘못 부과했다는 뜻이다.

    지난해 12월 10일부터 올해 1월 9일까지의 사용량이 나온 1월 고지서에 한 달이 아닌 20일분의 고지서가 부과됐고 1월 10일부터 2월 9일까지 사용량이 부과된 2월 고지서에 나머지 40일분이 고지되면서 2월 부과 금액이 많아졌다는 게 도시가스 측의 설명이다.

    충남도시가스 관계자는 “관리사무소에서 데이터를 가져가는 데 이를 잘못 가져가면서 오류가 생겼다”며 “전 세대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과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해명했다.

    주민들은 잘못 부과된 도시가스 요금에 하나같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경제가 어렵고 연말정산 등 세금폭탄으로 그렇지 않아도 민감한 시기에 도시가스 요금까지 잘못 부과되면서 불신과 불만의 목소리까지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 정민정(가명) 씨는 “세금으로 민감한 시기에 자꾸 이런 일이 생기니 한숨만 나온다”며 “도시가스 측에서 해명을 하고 사과까지 한 상황이지만, 주민들 사이에서 불만과 불신이 팽배하다”고 말했다.

    관리사무소 한 관계자는 “2월 말쯤에 생긴 일인데 지금도 주민들 불만과 항의가 들어오고 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사무소 측에서도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