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영선의 '묻어둔 이야기'…중진들 '나 떨고 있니'



국회/정당

    박영선의 '묻어둔 이야기'…중진들 '나 떨고 있니'

    새정치연합 박영선 비대위원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정치연합 박영선 비대위원장의 거취 표명이 임박한 가운데 세월호특별법 2차 협상안이 무산되고 이상돈 교수 영입이 좌절되는 세부 과정과 책임소재에 대한 박 위원장의 발언수위가 관심이다.

    서울시내 모처에서 칩거중인 박영선 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은 17일쯤 새정치연합 당내분란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거취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비대위원장이 CBS노컷뉴스 인터뷰를 통해 탈당을 거론한 상태라 실제로 탈당을 결행할 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더불어 이번 사태와 관련한 자신의 심경도 소상히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14일 CBS인터뷰에서 "내가 의원들의 의사를 듣지 않고 협상과 결정을 했다고 하는데 모든 의원들의 의견을 어떻게 다 들을 수 있느냐? 안경환, 이상돈 비대위원장 카드도 문재인 의원을 비롯한 중진 몇 분과 상의했고 동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비어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실. (사진=윤성호 기자/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이 비상상황에 빠진 당을 추스르기 위해 등판한 비상지도부 마저 흔들어 내보내는 위기상황에 빠지게 된 데는 세월호특별법 1, 2차 합의안 추인을 받아내지 못하고 이상돈 교수 영입을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한 박영선 비대위원장의 책임이 가장 크다.

    그러나, 세월호특별법 1차 합의안 관철이 좌절된 뒤부터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당의 주요한 의사결정을 앞두고 당내 지분을 가진 계파수장들과 긴밀하게 협의과정을 거치고 동의를 받는 등 신중하게 처신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영선 원내대표측은 지난달 19일 세월호특별법 2차 협상안을 도출하기 전 당내 중진그룹과도 접촉하며 의견조율을 그쳤다는 입장을 밝혔다. 엄밀히 따지자면 협상을 주도한 박 대표 혼자만의 책임이 아니라 당내 계파를 대표하는 보스들과의 연대책임이라는 얘기다.

    아울러 당의 합의안을 독자적인 판단에 따라 결정내리지 못하고 유가족들의 의견을 들어본 뒤 결정해야 한다는 쪽으로 분위기를 몰아갔던 야당 강경파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도 있었다.

    유가족을 설득해야할 당이 스스로 판단을 유보하면서 이후 세월호정국에서 야당이 협상대상에서 조차 배제되는 결과를 자초했다는 비판이 당 내부에서 나왔다.

    지난달 26일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 김병권 위원장 등 유가족 대표들과 면담을 위해 만나 악수하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박 대표는 유가족으로부터도 사전에 합의안에 대한 의견을 구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11일 이와관련해 "(박영선 대표가)2차 합의문 쓸 때 전혀 (유가족)의사 물어보지 않고 나하고 합의했을까"라고 반문하면서 "그러나 박영선 대표는 그 말에 대해서 한번도 애기 안했다. 속이 깊은 사람이다"고 평가했다.

    이상돈 교수 영입건의 책임을 박 비대위원장에게만 묻는 것도 다소간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충분히 당내 중진들과 협의를 거쳐 결정한 사안이기 때문에 억울해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CBS인터뷰에서 밝힌 것 처럼 문재인 의원과 중진들로부터 동의를 받았다는 것이고, 영입당사자인 이상돈 교수 역시 "문재인 의원의 의사를 확인했다"고 밝혀 박 비대위원장의 독단적 결정이 아닌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RELNEWS:right}

    문재인 의원이 15일 기자간담회에서 지금은 사퇴를 논할 때가 아니라며 당의 현실과 동떨어진 발언을 한 것도 일말의 책임의식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를두고 당내 강경파 한 중진의원은 CBS기자와의 통화에서 "문 의원이 왜 뜬금없는 얘기를 했는 지 모르겠다. 거취 문제는 세월호협상이 안돼서 얘기하는 건데…"라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영선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는 데는 이런 사정들이 작용하고 있어 그가 지도부로서 야당을 이끌어온 기간 동안 '묻어둔 이야기'는 작동이 멈춰버린 당의 민주적 의사결정구조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