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미 불산유출 사고'' 국감 쟁점 부상



날씨/환경

    ''구미 불산유출 사고'' 국감 쟁점 부상

    정부 위기 대응 매뉴얼에 문제

    1

     

    구미 불산유출 사고가 환경부에 대한 국정감사의 핵심 사안으로 떠올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의원들은 4일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환경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난달 27일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유출사고에 대한 정부의 늑장대응과 화학물질 유출사고에 대한 정부의 대응시스템이 허술한 데 대해 집중적으로 따졌다.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고령.성주.칠곡)은 "대구지방 환경청으로 사고 상황이 접수된 것은 사고 발생 1시간 20분이 지난 시점이었다"며 정부의 위기관리 대응 능력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특히 "대구지방환경청의 화학물질 관련 부서가 폐지돼 대응능력이 위축된 것은 아니냐"고 따졌다.

    새누리당 서용교 의원(부산 남구을)은 사고 발생 이후 국립 환경과학원은 사고현장 인근 0.7km, 1km 각각 떨어진 두곳에서 대기중 오염정도를 측정했다며 바람이 오가는 상황에서 최소 4군데 이상은 측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서 의원은 또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보유한 특수화학분석차량이 인천에 1대밖에 없어 사고 발생지점까지 출동시간이 6시간이나 걸렸다"며 "화학물질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전국의 지방 환경청에 관련 장비를 보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BestNocut_R]

    민주당 홍평표 의원(인천 부평구을)은 "사고 발생 다음날인 지난달 28일 오전 10시 대피주민들이 귀가조치된 이후 상황 종료가 결정됐다"며 "위험 상황이 지속된 시점에서 주민들을 복귀시킨 것은 위기상황 대응에 대한 정부 매뉴얼이 뒤바뀐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민주당 한명숙 의원은 "불산 누출 사고로 인해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가축과 농산물, 수질 등 심각한 2차 피해가 우려된다"며 "긴급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에대해 5일 범정부차원의 재난조사단을 현장에 급파해 실태 파악과 정밀 역학조사에 들어갔다고 밝히고 현재까지는 대기중이나 인근 하천의 수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오염되지는 않은 것으로 측정됐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