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 야 초선 " 유승민, 신계륜 의원, 일 잘해 "



정치 일반

    여, 야 초선 " 유승민, 신계륜 의원, 일 잘해 "

    - "선배 의원들 국회신관 써 좋아했는데 새집증후군으로 얼굴 커져"
    - 김상민 "1차 2차 불합격 받은 기상장비 업체가 3차에서 적합받아"
    - 김광진 "부족했던 신병들 운동화, 상병 운동화를 끌어다 지급"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미화의 여러분="">''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방송 : FM 98.1 (14:00~16:00)
    ■ 진행 : 김미화
    ■ 게스트 : 김상민 의원(새누리당), 김광진 의원(민주통합당)

    <<초선의원 사랑방="">>

    ◇ 김미화> 젊고 잘생긴 여야 두 의원님과 재미있게 이야기 나누는 여러분의 초선사랑방. 오늘도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님, 민주통합당의 김광진 의원님 두 분 함께 하셨어요. 안녕하세요?

    김광진의원

     

    김상민의원

     

    ◆ 김광진, 김상민> 안녕하세요.

    ◇ 김미화> 기상청 연결해서 전국에서 제일 더운 곳 살펴봤는데요. 국회는 시원한가요?

    ◆ 김광진> 국회도 그렇게 시원하지는 않거든요. 공공기관이어서 기본적 시스템을 따르고 있어서요. 국회가 초호화 건물이다 하는데, 신관은 새로 지어서 냉난방 시설이 좋지만 저나 김상민 의원이 있는 구관은 80몇년도에 지어져서 냉난방시설이 정말 좋지 않아요. 환기도 잘 되지 않고요.

    ◆ 김상민> 사실상 냉방이 안 되요.

    ◇ 김미화> 그럼 어떡해요?

    ◆ 김상민> 선풍기가 저희 의원실만 해도 6대있어요. 완전 찜통이어서... 그나마 그런대로 견딜만해요.

    ◇ 김미화> 앞마당에 텐트치면.(웃음) 구관은 초선의원이 쓰고 신관은...

    ◆ 김광진> 통상적으로 선수로 하고 같은 선수면 나이순으로 해요.

    ◆ 김상민> 그런데 구관이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 김미화> 그런데 표정은...?(웃음)

    ◆ 김상민> 티비가 아니니까요.(웃음) 이후에 구관에 있는 사람은 나중에 리모델링 되면 약5평정도 더 넓은 데로 이동을 하게 되요.

    ◇ 김미화> 언제요?

    ◆ 김상민> 내년 2월에요.

    ◆ 김광진> 게다가 신관 계신 분들이 새집증후군 때문에 못 들어가고 계세요. 저희 당의 모 의원은 신관에 발을 들이시면 얼굴이 부어가지고요.

    ◆ 김상민> 저는 구관이 더 나은 것 같아요. (새집증후군이) 되게 심각해요.

    ◆ 김광진> 공사를 좀 날림으로 한 것 같아요.

    ◆ 김상민> 그것까진 저는 잘... 용기 있는 김광진 의원님.(웃음)

    ◆ 김광진> 업무 보고를 보니 저게 친환경 자재래요. 절대 친환경자재가 아닌 것 같은데.

    ◇ 김미화> 괜찮아요. 두 의원님은 구관에 계시니까요.(웃음)

    ◆ 김상민> 의원님들은 둘째 치고, 보좌관들이 고생이에요. 보좌관들은 거기 계속 있어야 하잖아요.

    ◇ 김미화> 연세 많으신 의원님들이 신관 차지한다고 좋아하며 가셨는데, 얼굴이 커져 나오니 고소하죠?(웃음)

    ◆ 김상민> 그렇지는 않죠. 걱정스러운 건 저도 새집증후군에 굉장히 시달렸던 적이 있거든요. 그게 어느 정도 심하냐면 얼굴에 이상한 게 심각하게 나고 그랬어요. 새 오피스텔에서 겨울에 불을 때고 잤는데 몇 개월 뒤에 얼굴이 엉망진창이 된 거예요. 이게 새집증후군 때문인 거예요. 되게 고생을 하고 계실 거예요.

    ◇ 김미화> 한 주간 국회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일은 뭐예요? 김상민 의원님?

    ◆ 김상민> 이제 상임위활동이 시작되잖아요. 저는 환경노동위원회에 소속돼 있는데요. 김미화 씨는 제주도에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많나요?

    ◇ 김미화> 일년에 한 두 번 정도?

    ◆ 김상민> 제주도에 많은 분들이 왔다 갔다 하는데, 돌풍이 있잖아요. 기상악화로 인해 비행기가 흔들리고요. 그런데 제주와 김포 사이에 돌풍 부는 횟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어요. 위험한 신호거든요. 돌풍을 예측할 수 있는 기상장비시스템을 기상청에서 구매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것이 적합한 장비인지 체크하고 테스트하고 평가하는 진흥원이 있는데, 1, 2차에서 불합격 받은 곳이 3차 조달청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거예요. 이게 뭔가 이상하다해서 제가 의원되고 고3이후로 공부를 가장 열심히 했어요. 한 꺼풀 한 꺼풀이 열어지면서 진실에 가까운 여지가 보이기 시작한거죠. 그 부분을 제가 질의하는 시간에 지적을 했고 그 부분에 대한 수정을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고, 그 과정에서 잘못된 사람에게 조치를 취하는 일이 진행되고 있어요. 재미있기보다 보람이 있었고 보람이 있으니 재미있더라고요. 죄송한데 질의 시간에 많이 때려서 죄송한데, 찾아가는 날씨 체험 캠프라는 게 있어요. 이걸 모든 포탈 사이트에 뒤져도 찾을 수 없는 거예요. 찾아가는 날씨 캠프인데 찾을 수 없는 날씨 캠프인 거예요. 이게 굉장한 예산이 부어지고 예산을 책정은 했는데 굉장히 적은 액수 밖에 진행이 안 되고. 진행했다가 잘못했다고 해서 6개월 정도 차량 수리하는데 돈쓰고 또 지체되고. 이런 부분을 지적했는데 다시 수정됐어요. 환경노동위를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아닐까 긴장해서 보좌관들과 열심히 공부하고, 또 시정 조치가 되니까 즐겁고 보람되고 그렇더라고요.

    ◆ 김광진> 국회의원 재미가 그런거 같아요. 내가 노력하고 하나하나 공부한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진짜 세상을 바꾸는데 내가 스스로 뭔가를 할 수 있다는 게요.

    ◇ 김미화> 비행기 떴다 사고 나면 큰일이에요. 잘하셨어요. 김광진 의원님은?

    ◆ 김광진> 저도 비슷해요. 저는 국방위거든요. 이번에 현안이 많아요. 특히나 언론에도 나왔는데 훈련소에 장병들이 운동화(활동화)를 지급받지 못해서 군화로 지낸거. 그 다음에 옷을 디지털 군복이라고 새로 개발했는데 이게 너무 더운 거예요. 사계절 용으로 만들어서요. 땀 배출이 하나도 되지 않고 입고 있으면 우비 입은 느낌이 드는 옷을 보급하는 것 관련해서 질의하고 했습니다.

    ◇ 김미화> 운동화 지급됐어요?

    ◆ 김광진> 지금은 지급했어요. 사실 그것도 상병에 추가 보급되는 걸 끌어서 맞췄어요. 그런데 참 웃긴게 국방예산이 32조인데 이번에 활동화를 못 산 비용은 7천만원이에요. 32조 예산 중에서요. 요즘 군이 많이 민주화되고 평준화 되서 일반 훈련병이나 장군도 동일한 군화와 동일한 군복을 지급받거든요. 그런데 사관생도분들은 아예 조달청에 품목고시를 할 때 나이키, 아디다스 이렇게 사진으로 명시해요. 그 제품들이 금액도 4배이상 차이나요. 물론 특성이 있긴 있으니 이해는 하지만 따로 조깅화, 테니스화, 축구화도 지급을 하더라고요. 물론 그 분들을 배려할 수 있는 부분은 있는데, 직업으로 하시니까요. 아무리 그래도 기본적인 걸 한 다음에 가야죠.

    ◇ 김미화> 아, 물론이죠. 군인들은 사계절용 옷을 입는데.

    ◆ 김광진> 안타까운 것은 그 옷을 5년간 연구 개발해서 만든 옷이라는 거죠.

    ◆ 김상민> 아이고

    ◇ 김미화> 국회의원 되서 평소 가던 곳을 못 간다 그런 거 있으세요?

    ◆ 김광진> 별로 유명하지 않아서.(웃음)

    ◆ 김상민> 일반적 활동에 어려움 없고 불편하지 않아요.

    ◇ 김미화> 마트나 시장갈 때 금배지 안 달고 가세요?

    ◆ 김상민> 사람들이 금배지가 자랑스럽게 단다고 얘기하는데요. 금배지를 다는 이유가 보니까, 내가 국회의원 신분이라는 걸 감시당하고 행동 하나하나에 유의할 필요가 있고요. 사실 국회의원 배지 단다고 해서 요즘 누가 좋아하고 대우해 주고 하지 않아요. 관련 부처 사람들이나 뭔가 대우해 주는 듯한 모습을 겉으로 보일지 몰라도...(웃음) 실제로는 중요한 건 자기가 어떻게 삶을 사느냐죠.

    ◆ 김광진> 가끔 이동하거나 전철타거나 하면 아리까리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어디서 보긴 봤는데. 배지는 유심히 안보시고. 얼굴을 보긴 본 것 같은데 하면서요.

    ◆ 김상민> 저는 국회의원 회관 들어갈 때도 아리까리 하게 쳐다봐요.(웃음)

    ◇ 김미화> 두 분이 너무 젊어 보이셔서. 우리 PD가 두 분 처음 오셨을 때 나이 가늠을 못해서 2030으로 생각했어요. 오늘은 3040으로 제대로 했죠.

    ◆ 김광진> 만으로 39세인데. (웃음)

    ◆ 김상민> 국회의원 배지가 시의원, 구의원하고도 헷갈려요.

    ◇ 김미화> 흔히들 구의원과 헷갈려하세요.

    ◆ 김광진> 구의원 배지가 더 커요.

    ◇ 김미화> 배지 때문에 크다 작다.(웃음) 재미있네요.

    ◆ 김상민> 방송 끝나고 여러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형 동생 같고 재미있게 만담 나눈 것 같아서 듣기 좋았다 하면서 새로운 3김 시대가 열린거냐, 새로운 3김이 뭐할거냐. 그런 얘기를 들었어요.

    ◇ 김미화> 3김시댑니다. 소속 정당 말고 다른 정당에 계신 분 중에 이 분 잘하시더라. 한 분만 칭찬해주신다면?

    ◆ 김광진> 상임위 체제로 가니까 모든 의원분을 뵙기는 어려워요. 저희 상임위에서 보자면, 유승민 의원이라고 저희 위원회 위원장님이신데요. 사실 국방위 특성자체가 여야가 구분을 많이 짓지 않거든요. 사안 자체가 특별한 법률이 아닌 이상은 일반적으로 국가적 아젠다니까요. 그런데다 유승민 위원장님이 여야 안배라든가 효율적 운영에 정말 신경을 많이 쓰세요. 옆에서 듣고 있다 보면 인품이 좋으신 게 느껴지세요. 그리고 가장 좋은 건 간식을 잘 챙겨주세요.

    ◇ 김미화> 당에 돌아가서 얘기를 해주셔야 해요. 서로 좀 소통할 수 있게. 김상민 의원님은요?

    ◆ 김상민> 저는 김광진 의원님이 앞에 계신 김상민 의원이 좋은 분이라고 할 줄..(웃음)

    ◇ 김미화> 그건 좀 낯 뜨겁다.(웃음)

    ◆ 김상민> 사실은 상임위원장님이라 좋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상임위 위원장정도 되시면 여야가 국회차원에서 그 분을 인정해주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 정도 되시는 분들은 훌륭한 요소가 많은 분인 것 같아요. 환노위에 요즘 쟁점 사안이 많잖습니까. 쌍용자동차부터 삼성까지. 오늘 심상정 의원님이 하시는 삼성 피해자 증언대에도 제가 가서 증언을 듣고 왔는데요. 지금 첨예한 대립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곳이에요. 그런데 신계륜 의원님이 균형감 있고 정곡을 짚어 가시면서 회의를 잘 풀어가세요. 저도 그걸 보면서 저렇게 하는 거구나. 그리고 여야를 넘어서 중립의 과정이 아니라 옳은 과정을 소신 있게 해 가시는 모습을 보고 굉장히 중요한 영감을 주고 계세요.

    ◇ 김미화> 노동현황에서도 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하잖아요. 어떻게 풀어가려고 하세요?

    ◆ 김상민> 첨예한 관점이 많잖습니까. 소위원회를 구성하자부터 이분들 집중하는 모임을 만들자, 환노위 차원에서 면밀한 현장조사를 갖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고요. 하나씩 하나씩 차곡차곡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곧 더 좋은 과정들이 있길 저도 간절히 희망합니다.

    ◇ 김미화> 요즘 현황 얘기 중에 빼놓을 수 없는게 은행에서 학력에 따라 차별적으로 금리를 적용하는 뉴스 보셨죠? 어떻게 보세요?

    ◆ 김상민> 아이디어 차원을 해결될 차원이 아니고 이건 사실 우리사회 깊이 배양된 차별의 문제가 있어요. 지금 김광진 의원님이 최근 좋은 연구와 법률안을 내려고 하는 것 중 하나가 표준 이력서에 대한 부분이죠. 저희 새누리당에서도 흡사하게 스펙초월. 스펙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고 이력서 써낼 때 학력이나 신체적 조건을 쓰지 않도록 하는 부분을 정책화 하기 위해서 하고 있는데요. 마침 김광진 의원님도 그런 부분에서 활발히 진행중이세요. 저는 단순히 은행 한 부분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깔린 고졸 출신에 대한 차별, 학력에 따른 차별이 타파 돼야 한다는 거죠. 그럼 이게 은행을 처벌하는 조치에 그치는 게 아니라 전체적 인식을 개선하는 과정이 일어나야 해요. 여러 NGO단체와 언론과 함께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운동이 일어나고 인식 개선을 제도화시킬 큰 틀의 입법이 필요하다. 그 가운데 김광진 의원님이 하시는 표준 이력서 작성, 새누리당에서 하는 스펙 초월 시스템이 서로 잘 조율 되서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 김미화> 표준이력서는 뭐예요?

    ◆ 김광진> 우리가 취업할 때 이력서라는 것은 내가 이 회사에 취업했을 때 얼마나 일을 잘 할 것인가에 대해서만 평가 받으면 되잖아요. 그런데 그동안 문구서에 파는 일반적 이력서를 보면 사진. 외모로 기본적으로 평가를 하게끔 하고요. 신체사이즈를 적게도 하고요. 가장 불만스러운 것 중 하나가 이력서 마지막에 칸에 부모님과 가족들의 학력, 나이, 직업을 적게 돼있어요. 내 아버님이 대졸이냐 고졸이냐가 내 업무 능력 평가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여기에는 인권침해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에 제가 7월31일 이와 관련한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고요. 토론회 이후 법안 발의해서 법을 좀 바꿔보려 합니다. 말나온 김에 은행권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사회가 가진 학력이나 이런 것들로 인한 차별이 있긴 있어요. 그런데 이건 상식을 넘어서는 것 같아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학력의 문제라고 하는 인식을 넘어서는 몰상식의 범위인 것 같아서 환노위 계신 분이 명확히 짚어주셔야 할 것 같아요.

    ◇ 김미화> 토론회 하신다고 하니까 저의 의견하나 내자면, 미수다에 나왔던 따루라는 아가씨가 얘기 하는 게 우리 건강검진해서 회사에 내는 것 있잖아요. 왜 자기 간, 시력, 혈액형 이런 걸 상사에게 줘야하는가. 이거 굉장히 인권 침해다. 핀란드에서는 안 그런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이 사람이 컴퓨터 업무에 지장 있는 몸인가만 의뢰를 한다는 거예요. 요리사를 해도 됨, 혹은 하는데 지장 없음. 그건만 준다는 거예요.

    ◆ 김상민> 새누리당에서 하려는 스펙초월에도 그 부분이 있어요. 직능과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열정과 실력만 있으면 되지. 그것을 테스트할 요소 외의 요소가 정말 자기의 본질적 재능발휘에 막힘이 되서는 안 된다는 거죠.

    ◆ 김광진> 그리고 건강검진이 필요하다면 합격한 사람 중에서만 받으면 되거든요.

    ◇ 김미화> 그 업무에 필요한 것만.

    ◆ 김광진> 우리는 무조건 처음부터 다 내라고 하죠.

    ◆ 김상민> 관례적이고 해왔으니까 했던 것들이 있어요. 계속 그런 것들은 솎아내고 면밀하고 날카롭게 정리해가면서 정책들이 발전해야죠. 그러면 거기에 이해 관계 없는 사람들이 많이 들어가야겠죠.

    ◇ 김미화> 여론은 이런데 당이나 국회 들어가서 얘기해보면 여론과는 좀 다르더라. 이런 것 없을까요?

    ◆ 김광진> 제가 낸 1호 법안이 헌정회육성법이었거든요. 국회의원 연금, 품위유지비 관련한 것. 그것뿐만 아니라 양당들이 19대 국회 개원하고 나서 경쟁하듯이 이것 개선하겠다며 토론회도 벌이고 그랬어요. 그런데 실제로는 다른 정치적 사안에 묻히니까 그것들에 대한 추가적 진행이 안 되더라고요.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개원할 때 반짝 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법으로 바뀌고 스스로 정말 내려놓고 하는 모습인데, 다른 사안에 밀리면 항상 또 새로운 사안에 따라가려는 모습이 안타까운 것 같아요.

    ◇ 김미화> 그런 문제점이 있네요. 김상민 의원님은요?

    ◆ 김상민> 최근에 크게 이슈가 됐지만 불체포 특권 포기에 있어서. 일반적 국민 시각이나 눈 속에서 마땅히 잘못된 부분이 있고 그게 결과로 나왔으면 당당히 나가서 결백을 주장하면 되는데, 국민의 여론과 다르게. 저희 새누리당 안에서도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비난 받았고 지도부나 이런 분들이 사과도 했지만. 이후에 지금 또 방탄국회 진행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거든요. 저는 이런 부분이 분명하게 국민의 시각 속에서 해결돼야한다고 봅니다. 아까 불평등과 차별에 대해 얘기 했잖습니까. 지금 왜 우리나라 사람들이 힘들고 저 또한 국회의원 되기 전에 화가 나고 그랬던 건, 내가 왜 동등한 국민으로서 대우받지 못하고 나는 왜 열심히 노력해도 잘 될까하는 불안감이 있는 거예요. 그게 어디서 나오냐면 공정하지 않은 것 같다는 사회의 공정성에 대한 부담감이거든요.

    ◆ 김광진> 좀 진정하시고요.

    ◇ 김미화> 두 분이 너무 말을 잘하세요. 그런 게 당회의 가서 의원님들 기에 눌려서 잘 얘기 못하는 거 아니에요?

    ◆ 김상민> 그래서 찍혔죠. 저는.(웃음)

    ◇ 김미화> 너무 당당하게 말해서요?

    ◆ 김상민> 당당한 건 아니고요.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게 맞습니까? 틀립니까?

    ◇ 김미화> 그렇게 물어봤어요?

    ◆ 김상민> 그렇게는...(웃음) 정말 중요한 건 제가 왜 남의 삶을 삽니까. 그동안 제가 산 철학이 있고 현장에서 살았던 삶들과 함께 이 일을 대변하라고 왔잖아요. 저는 그 사람들과 함께 그걸 하려고 왔는데, 지도부가 옳은 결정을 했다면 그 때 따르는 거죠.

    ◇ 김미화> 초선의원들은 어렵다는데.

    ◆ 김광진> 초선이니까 할 수 있어요. 멋 모르는 사람.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 김상민> 민주당의 비난을 이렇게.. 그래 형 무식하다. (웃음)

    ◆ 김광진> 제가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국민들은 젊은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겠어. 무슨 말을 하겠어라고 하는 기에 눌린 게 아니라 가장 문제는 실제로 그러한 여론이나 당론을 만들어가는 것 안에 들어갈 수 있어야 하는데, 들어갈 회의 구조가 많이 오픈돼 있지 않아요. 일정정도 결정된 것이 하당되는 경우도 있어요.

    ◆ 김상민> 이슈가 빨리 가고 정치적 결정이 충분히 논의되지 않고 휘몰아치듯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당 지도부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은 있으나, 그런데서 국민의 시각과 상식 속에서 엇박자가 나는 의사결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꼼꼼하게 진행될 필요는 있다.

    ◆ 김광진> 사전 조율이 일정정도 반영 되게끔 만들어져야 하는데 그런 게 아쉬워요.

    ◇ 김미화> 초선 의원이 똘똘 뭉쳐서 이런 건 고치셔야 합니다, 하고 건의하시면 고치실 거예요.

    ◆ 김상민> 고치지 않으면 살 수 없어요. 살기 위해 고치는 것도 아니고. 국회의원 분들이 열심히 사시고 나름 최선을 다해서 하는데. 구조적인 오랫동안 쌓인 국회 차원의 관례..

    ◇ 김미화> 이력서랑 똑같죠.

    ◆ 김상민> 네. 이런 걸 속아내는 게 쉽지 않아요. 이것과 열심히 싸우는 분들도 계세요. 저는 국회의원을 바라 보는 국민의 시각도, 잘하는 국회의원에게는 확실하게 잘한다고 해주고 못하는 국회의원은 확실하게 정리될 수 있게 끔 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보여주세요.

    ◇ 김미화> 못한다고 하면 권력으로 찍어 누르던데요.

    ◆ 김상민> 국민을 권력으로 찍어 누르는 국회의원은 별로 없어요. 그랬다가는...

    ◆ 김광진> 요즘에는 별로 없어요. 문제는 당내 문제를 계속 얘기하는 사람이 재선도 삼선도 되어야하는데. 그게 어려운 거죠.

    ◇ 김미화> 두 분이 뭉쳐서 분위기, 바람을 한 번 일으켜주세요.

    ◆ 김상민> 3김이 뭉쳐야 하네요. (웃음)

    ◇ 김미화> 여름 휴가 계획 듣고 마무리 할까요?

    ◆ 김광진> 가슴 아프게 휴가 계획을... (웃음)

    ◆ 김상민> 방탄 국회을 열지 않으면 휴가를 갈 생각인데. 방탄 국회 되지 않게 국민들이 막아주셨으면 좋겠고요. 앞에 계신 의원님도 이런 일이 지속되지 않게끔 말끔하게 마무리 지어서 8월 초순에 국민들이 열 받은 상태로 휴가 가지 않을 수 있게 국회가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 김광진> 불체포 특권을 방탄 국회라는 식으로 얘기하시는 건 어패가 있는 것 같고요. 국회의원은 공무원신분은 아니거든요. 휴가나 이런 것들이 정해지진 않아요. 저는 이번 여름에 산간오지의 군부대 방문해보려 합니다

    ◇ 김미화> 두 분 마지막에 날카로웠어요.

    ◆ 김광진, 김상민> (웃음)

    ◇ 김미화> 두 분 고맙습니다. 초선 사랑방 민주당 김광진 의원,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과 얘기 나눠봤습니다.

    CBS <김미화의 여러분=""> 프로그램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