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재순 작가 "전여옥, 하루라도 인간답게 살기를"



정치 일반

    유재순 작가 "전여옥, 하루라도 인간답게 살기를"

    - 집에 찾아와 취재수첩, 초고 원고도 가져가
    - 임신 중인데 전화해서 "죽이겠다" 협박
    - 충격으로 3개월간 목에 마비, 대소변 받아내기도
    - 독자에 사과, 석고 대죄하고 피해 배상해야

    ■ 방송 : FM 98.1 (14:05~15:55) ■ 진행 : 김미화 ■ 손님 : 유재순 작가

    cc

     

    전여옥 의원의 책 ''일본은 없다'' 표절 논란에 대해 대법원이 전여옥 의원 패소 결론을 내렸습니다. "전여옥 의원이 재일 르뽀작가 유재순 씨로부터 전해들은 취재내용과 소재, 아이디어를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인용했다''''는 얘긴데요 표절 논란을 제기한 유재순 씨를 직접 만나봅니다.

    ▶안녕하세요? 8년만에 나온 판결인데.. 소감은요? 승소 소식 듣고 무슨 생각이 들던가요?

    = 글쎄요, 자꾸 여러 미디어에서 소감 물어보시는데 얼떨떨한게 당연한 결과 같고 기뻐하는게 우스운 거죠. 밀린 숙제를 한 느낌이에요.

    ▶사실 대법원 판결이 늦게 나온 거죠?

    = 2심 끝난지가 2년도 넘었는데.. 3년째죠..

    ▶공교롭게 총선 후에 결과가 나오네요?

    = 많은 분들이 지적하는데 .. 4월 총선전에 나온다 했는데.. 네티즌들이 말하는 것처럼. 모든 끈이 끊어지니까 이런 판결이 나와서 당사자 입장에서 씁쓸해요.

    이 사건은 전여옥 의원이 먼저 소송한 건데 1심 판결 나왔을 때도 전 여옥 의원이 정치적으로 몰고 갔고 노무현 정권, 좌파정권이 사주해서 이렇게 왔다 그랬구요, 2심에서 지니까 또 재판부가 잘못됐다. 그랬고 이번에는 인용한것이지 표절한게 아니라고 했네요.

    ▶''''취재내용과 소재 아이디어의 도용''''이란 게 어떻게 이뤄진 거죠?

    = 그것 뿐만이 아니고 본인이 우리 집에 수십 차례 와서취재 수첩 뿐만 아니라 초고 원고도 가져가고 책의 3분의 2 이상이 그래요.

    대학교 선배가 모 신문사 문화부 기자였는데''''후배(전여옥의원)가 가니까 여러 가지 주변에 있으니 네가 돌봐줬으면 좋겠다.'''' '''' 편의 봐줬으면 좋겠다'''' 그래서2년 반 동안 먹여주고 재워주고자료도 보내주고.. 표절이야 하겠냐 방송 기자인데 이런 생각으로요편의점 가서 한 장에 십엔씩 복사도 해주구요.

    ▶복사가 무슨 말이죠?

    = 다른 후배들도 저희 집에 오면 특별취재 하고, 선배 이것 참고 좀 하겠다. 그러니. 복사해줬어요. 참고로 다른 선후배들은 1/3을 복사하지는 않죠.

    ▶유재순씨는 르뽀작가라는 말을 들었는데 전여옥씨 책 나왔을 때 표절 알았을텐데?

    = 전 일본에 있었고, 전여옥은 귀국했고저는 몇 개월 동안 몰랐어요. 제 친구들이 머물다간 친구들이, 제가 쓴 원고를 본 친구들이 하는 얘기를 옆에서 들었죠.

    22

     

    ▶처음부터 소송 생각을 했어요?

    = 첨에는 했죠. 박원순 시장도 찾아가고.. 아버지 돌아가시고 회사 잘못되고, 우환들이 겹쳤어요. 그래서 소송할 개인적 상황은 아니었고, 그래서 그 다음에 소송하려고 찾아갔다가 포기했죠.

    ▶왜요?

    = 우환도 있었구요, 전여옥 측이 너무 저희 사람들을 협박도 하고 괴롭혔어요.

    ▶협박이라면?

    = 예를 들어 한 기자한테 "너 하나 목 잘라도 너무 쉽다", "누구도 알고"... 결국 그 기자는 자의반 타의반 그만뒀구요. 협박도, 전여옥 입장에서 선후배 관계없이 골고루 행해졌어요. 결국은 피해 당사자는 저인데,2중 3중으로 피해받은 사람 많았죠.

    ▶통화한 적은 있어요?

    = 통화했죠 만나진 않고, 전화로 협박했죠. 부부가 전화해서 ''''죽이겠다''''는 말도 나오고 ''''돈과 힘이 있으니까 마음대로 해봐라'''' 이러구요.

    ▶임신 중에 그런 얘길 들으셨다구요?

    = 임신 8개월 때 그 얘기를 들었어요. 워낙 말로 표현으로 적절하게 전여옥이란 인물을 상징할, 그런 표현이 말로 할 수 없는 사람이죠.

    ▶목에 마비가 온적이 있다구요?

    = 있죠 3개월 정도..

    ▶충격으로?

    = 충격으로 그렇게 된 날은 제 친구이기도 하고 전여옥 친구이기도 한 사람이 제가 모르는 사실조차 저한테 말하고그래서 그충격으로 대소변 받아냈죠 한동안..

    ▶전 의원에게 한말씀 하신다면?

    = 단 하루라도 인간답게 살아보라고 말해보고 싶어요.

    ▶8년 세월을 1, 2, 3심 쫓아다니면서 힘드셨는데 보상이나 소송은?

    = 그건 변호사와 의논해서 할 생각이고 마음은 하고 싶죠정신적 육체적 피해보상, 도용 내용까지 주변 협박한 피해까지도 유무형 포함해서 모두 받아내고 싶은데 현실적으로 수순 밟아야 하니까 변호사와 차분하게 논의 해볼 생각입니다.

    ▶어느 변호사죠?

    = 일부에서는 박원순 변호사로 잘못 알려졌는데 95년 처음 찾아간 건 맞는데요, 손해배상해서 받아서 그돈 몽땅 이웃돕기 하자고 했는데 결국 저희집 우환으로 포기하고 그 다음에 송호창 변호사가 1,2심 맡았어요.

    ▶전여옥 의원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세요?

    = 1차적으로 일본은 없다 읽은 독자들에게 사과해야 하구요, 2차로 국민 기만한 것 석고대죄해야죠. 그 다음에 저에 대한 피해 배상을 해야 되겠죠.[BestNocut_R]

    ▶네, 고생하셨구요 맘 편히 지내세요.

    = 네, 고맙습니다.

    유재순 작가와 얘기 나눴습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미화의 여러분="">''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CBS 라디오 ''김미화의 여러분''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