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환경 컨테이너 시스템 개발 ''내륙 수송비 절반으로''



경제 일반

    친환경 컨테이너 시스템 개발 ''내륙 수송비 절반으로''

    컨테이너

     

    물류비를 대폭 절감하면서도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이 국책연구소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포스코플랜텍, ㈜노웨이트, GID건설 등과 함께 친환경 고효율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은 무한 순환(loop)형 무정차 운행구조를 가진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실용화될 경우 국내외 물류 분야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전망이다.

    교통연구원 노홍승 물류기술개발센터장은 "컨테이너를 자동으로 운송할 뿐 아니라 하역 구간에서는 아코디언식 기계적 원리로 저속 운행시켜 컨테이너를 자동하역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컨베이어 시스템과 같이 주어진 궤도상을 일정한 속도로 움직여 정시성(최대 72km/h, 설계 56.3km/h)이 보장되고 설계 속도상으로 수도권(의왕)과 부산(양산) 구간을 운행할 경우 6.87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함께 연속적인 수송 형태로 최대 3천153만 TEU 처리가 가능해져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 능력의 2.4배까지 처리할 수 있다.

    교통연구원은 이 시스템이 개발돼 경부축 컨테이너 수송량의 절반을 감당하게 되면 내륙컨테이너 운임 약 3천4백억원을 절감할 수 있고 화물수송 부분의 연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절감 효과도 연간 18만3천t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