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설치작품, "달나라 선경 즐기며, 선정에 빠져볼까"



공연/전시

    설치작품, "달나라 선경 즐기며, 선정에 빠져볼까"

    학고재갤러리, 임충섭 <월인천강>전 5.5-5.30

    ㅎㅎ

     

    임충섭 작가의 영상 설치작품 <월인천지>는 달의 천변만화를 느낄 수 있다. 이 작품은 학고재 신관 지하 3층 전시실에 설치되어 대형벽면의 화면에 달의 수 많은 조화를 드러낸다. ''월인천지''는 ''월인천강''에 댓구되는 말로 달이 온 누리에 새겨져 있다는 의미이다. 이 화면을 보고 있노라면,버들가지가 늘어진 풍경으로 얼음빛 그믐달이 흘러가는 장면은 한폭의 산수화 같고,어둠 속 큰소나무 실루엣을 배경으로 달이 서서히 지나가는 장면은 늑대가 울던 시절의 시골 정취를 풍긴다.달이 지구로 다가설 때는 정자가 난자에게 성스럽게 접근하는 듯 느껴지고, 달이 지구를 통과해 빠져나갈 때는 동공이 눈자위를 빠져나가는 듯하며 그 달(동공)이 지구(눈자위) 밖으로 쑥 빠져나가 떨어진 순간은 마치 순정한 눈물 한방울을 보는 것 같다. 이 작품은 2분씩 40장면으로 구성되어 80분동안 달의 다양한 변주를 보여준다. 요즘 갑자기 다가온 더위에 학고재 전시실에서 이 작품을 감상한다면, 관람객들은 1시간 20분동안 달나라의 선경을 즐기면서, 선정에 빠져드는 것을 느낄 것이다.

    ㅎㅎ

     

    임충섭 작가는 달에 매료되어 <월인천강>이라는 영상 작품도 만들었다. 학고재 본관에 설치된 이 작품은 물이 담긴 격자형 어항 두개에 달의 이미지를 투사하고 있다. 초승달에서 만월, 그믐달에 이르기까지 달이 투명한 물에 비쳐, 물고기들이 움직이며 일으키는 파장에 따라 달도 함께 일렁일때, 물 속에 비친 그 달도 달임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물에 투영되기 전의 달도 영상으로 찍은 달이니, 실재가 이미지가 되고 이미지가 실재가 되는 순환구조를 이룬다.그래서 ''작가는 자기가 존재하게끔 하고 싶은 이미지를 창조한다고'' 했던가.

    ㅎㅎ

     

    ''퇴계는 현대미술의 선구자''

    이미지와 실재에 관한 논쟁은 이미 16세기 우리 선조 유학자들에 의해 진행된 바 있다.<월인천강>에 대한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대화는 성리학의 이기론을 설명할 때가장 중요한 논쟁중 하나이다. "물에 비친 달도 달이다." "물에 비친 달은 달이 아니다."를 놓고 조선의 두 철학자는 실재와 허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것이라 할 수 있다. 임 작가는 자신의 <월인천강>을 두고 "물에 비친 달 또한 달이다."라고 주장한 "이황 이론의 승리"라고 말햇다. 이는 곧 실재와 허상이 분리되는 것이 아닌 하나라는 의미이다. 임충섭은 "동양의 철학자 이황이 이미 16세기에, 오늘날 현대 미술이 진지하게 탐구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앞선 고민과 답변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고 말했다.

    ☞ 인터뷰 :임충섭 작가 {AOD:1}

    ㅎㅎ

     

    임충섭 작가는 달을 소재로 한 작업을 통해서 고국에 대한 향수를 달랬는지도 모른다. 올해 69세의 임 작가는 국내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줄곧 미국 뉴욕에서 생활을 하였다.전업작가로 들어선지는 불과 10년도 채 안 된다. 그는 부두노동자와 액자수선공 등 생계를 위해 수 많은 일을 전전하면서도, 일을 끝내고 밤에는 고단한 몸으로 드로잉 작업을 하며 그림에 대한 꿈을 키웠다. 그러던 중 화가 친구의 권유로 미국의 유명 사립미술관 큐레이터에게 드로잉을 내보였다가 초대작가로 선정되어 그 미술관에서는 한국인 최초로 개인전을 열게 되었다고 한다.

    임충섭은 이번 전시에서 구체적 사물들을 여러차례 드로잉하는 과정을 거쳐 변형하고 추상화한 부조작품을 비롯해 일상에서 채집한 조형개념을 화석화하여 흔적을 남긴 <화석 풍경="">,한국의 전통 베짜기를 연상시키는 <오름 내림="">, 자신만의 풍경언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풍경>연작,문명 속 자연을 12개의 상자에 담은 연작 등 4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ㅎㅎ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